저탄소 녹색성장에 대한 인식과 태도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승범-
dc.contributor.author홍인기-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2:20Z-
dc.date.available2018-11-08T07:52:20Z-
dc.date.issued2011-02-
dc.identifier.other11668-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8367-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대학원 :경영일반MBA,2011. 2-
dc.description.abstract우리나라의 건설업은 1970년대 이후 비약적인 경제성장과 더불어 국민경제의 중추 산업으로 자리를 잡아 꾸준히 성장, 발전해왔다.따라서 본 연구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로 추진되고 있는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을 중소건설회사 직원들이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이를 강점으로 활용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임에 주목하고자 한다.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해 수도권 지역의 중소건설회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소건설회사 직원들의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에 대한 인식이 높으면 직원들의 중소건설회사에 대한 조직몰입의 정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다. 둘째, 중소건설회사 직원들이 회사발전을 위한 단서인 조직몰입을 실현함에 있어 직원들의 자기효능감 정도가 중요한 요인이 될 것임을 확인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전략적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본 연구는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에 대해 중소건설회사 직원들도 관심이 있음과 이를 통해 중소건설회사 경쟁력강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둘째, 본 연구는 정책을 실행함에 있어 특히 중소건설회사 직원들이 스스로 기업 경쟁력 활성화를 위해 정부 정책에 대한 인식과 자기효능감이 중요한 기여를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통해 그간 다양한 원인으로 침체되었던 중소건설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직원들의 자기효능감 수준을 높이는 것이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직원들에 대한 정부주도의 교육훈련과 중소건설회사도 경쟁력 있는 업체로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제도를 통해 직원들이 스스로 어떤 일도 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갖는 경우 중소건설시장 활성화는 훨씬 더 쉽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임을 시사하고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론 1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 1. 문제의 제기 1 2. 연구의 목적 3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논문의 구성 4 1. 연구의 방법 4 2. 논문의 구성 6 제2장 이론적 고찰 7 제1절 저탄소 녹색성장 7 1. 저탄소 녹색성장의 정의 7 2. 녹색성장 정책의 10대 추진방향 9 3. 중소건설업의 특성 13 제2절 정책에 대한 신뢰 16 1. 신뢰의 정의 16 2. 정책신뢰 19 제3절 자기 효능감 22 1. 자기효능감의 정의 22 2. 자기효능감의 선행연구 23 제4절 조직몰입 25 1. 조직몰입의 정의 25 2. 조직몰입의 선행연구 25 제5절 신뢰와 자기효능감, 조직몰입에 관한 선행연구 29 1. 신뢰와 자기효능감에 관한 선행연구 29 2. 자기효능감과 조직몰입에 관한 선행연구 29 3. 조직몰입과 신뢰에 관한 선행연구 30 제3장 실증연구의 설계 32 제1절 연구모형과 가설 32 1. 연구모형 32 2. 연구가설 34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35 1. 저탄소 녹색시장 인식 35 2. 직원들의 정책에 대한 신뢰 36 3. 직원들의 자기 효능감 36 4. 건설시장 발전 유효성 36 제3절 조사방법 및 표본구성 37 1. 조사방법 37 2. 조사개요 및 표본 구성 39 제4장 실증분석결과 42 제1절 타당도와 신뢰도 및 상관관계분석 42 1. 타당도와 신뢰도 42 2.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분석 43 제2절 연구가설의 검증 45 1. 실증분석 결과 45 2. 가설 검증결과의 요약 50 제5장 결론 51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의의 51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54 참고문헌 55 설문지 60 Abstract 69-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저탄소 녹색성장에 대한 인식과 태도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Hong, In-Gi-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Hong, In-Gi-
dc.contributor.department경영대학원 경영일반MBA-
dc.date.awarded2011.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9227-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1668-
dc.subject.keyword저탄소 녹색성장-
dc.subject.keyword중소건설-
dc.subject.keyword조직몰입-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Since 1970 construction industry in our country was grown up as one of main industries together with rapid economic growth. Thus this study is focused on researching that the employs in small and medium sized construction companies accept “GREEN GROWTH POLICY” with our government’s strong commitment and they have to try to make the most of an opportunity. To accomplish the purpose of this study, we did survey and analysis about the employees in small and medium sized construction companies. Analysis results are as followings. First, we found that if the employees in small and medium sized companies are more aware about green growth policy, they are more absorbed into their organization. Second, we found also that to more absorb into their organization for company’s growth self-efficacy is one of most important factors on it. Based on above research we present following strategic suggestions. First, this study is valuable to know that the workers in small and medium sized companies share green growth as common interests and it can be helpful for promotion of their company’s competitiveness. Second, this study also verified that more awareness of government’s policy and self-efficacy by the employees in small and medium sized construction companies are quite important factors for promotion of their company’s competitiveness Lastly through this study we verified that invigoration of self-efficacy is one of the keys to pull out the sloughs of stagnation in small and medium sized construction business. That is to say if government provide the employees in small and medium sized construction companies with various kinds of training and education system and the employees in those industries have self-efficacy to overcome any kinds of hardship, invigoration of small and medium sized company’s business will be accomplished much easier.-
dc.title.subtitle중소건설업 종사자를 중심으로-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Business > General Management MBA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