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사 관점에서 스마트폰 경쟁력 강화를 위한 차별화 전략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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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김승범 | - |
dc.contributor.author | 정태국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52:19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52:19Z | - |
dc.date.issued | 2011-02 | - |
dc.identifier.other | 11670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8365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일반MBA,2011. 2 | - |
dc.description.abstract | 모바일 혁명시대에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마트폰은 기능과 성능면에서 뛰어난 제품보다 즐거운 경험을 함께하는 새로운 제품의 차별성에 있다고 한다. 애플의 스티잡스의 차별화성은 소비자의 상상력을 헤아리고, 무엇이 그들을 사로잡을지 세부적으로 이해하는 천부적인 창조경영의 전략에 있다 (Philip Kotler 2008). 본 연구는 스마트폰 제조사 관점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차별화 전략을 찾아내어 기업의 경쟁력 가치를 높이는데 연구의 의미를 갖는다. 첫째로 모바일폰의 발전과정 및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차별화 쟁쟁력 우위를 찾기 위하여 애플, 노키아, 삼성등 제조사들의 사례를 중심으로 모바일폰 및 스마트폰 시장의 다양한 자료를 통해 차별화 경쟁 요소들이 어디에 있는가를 분석 하였다. 둘째는 차별화 요인을 세분화 하여 차별화 요소를 찾아내기 위해서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소비자 성향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현재 고객과 잠재 고객의 성향을 다양한 내용으로 세분화 하였다. 결과 에서는 스마트폰을 구입하는 첫번째 이유로 최신유행 25%, 주변사용자 추천이 21%를 차지하며, 잠재고객에 대한 조사에서는 현 사용자의 89%가 향후 재 구매 의사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는 다원 척도법에의한 스마트폰의 주요 기업들의 포지셔닝 분석을 통해 각 기업들의 현재 시장에서의 경쟁력 우위 요인을 분석 하였으며, OS플렛폼에 대한 차별화 기업과, 비차별화 기업간의 플랫폼 경쟁력에서는 차별화 기업이 비차별화 기업보다 3배의 경쟁력 우위를 지니고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차별화 변수는 유형의 차별화와 무형의 차별화 변수로 구분하였고, 사용자 가치 기준은 기술 개발 요소로, 심리 가치 기준은 최신유행과 구전 마케팅에 의해 구매자의 영향을 미치고 있슴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 기업들에 대한 매출과 ASP 및 영업이익율을 분석하여 모바일폰 시장과 스마트폰 시장의 차별화 전략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력 평가를 요소별로 살펴보았다. 차별화 우위기업들은 시장 진입과 빠른 성장기로 확대되고 있지만 비차별화 기업들은 시장에서 쇠퇴현상을 나타내고 있다. 스마트폰 비즈니스는 치열한 경쟁속에서 뛰어난 창의력이 요구되는 시장으로 기업들마다 차별화 전략의 핵심 요소들은 고객을 사로잡는 우수한 디자인, 에코시스템/ OS 플렛폼 확보, 시장을 선도할수 있는 프리미엄 제품의 라인업을 통한 시장 지배력 확보가 중요한 요소들이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1 제2절 연구의 목적 2 제3절 연구의 내용 및 조사방법 3 제2장 스마트폰의 발전과정과 기술 및 시장동향 4 제1절 스마트폰의 등장과 발전과정 4 1. 스마트폰의 정의(定義) 4 2. 모바일 폰의 진화과정 6 3. 스마트폰 발전과정 10 제2절 스마트폰의 기술 및 시장동향 12 1. 스마트폰의 기술적 동향 12 2. 스마트폰의 시장동향 20 3.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과 변화 27 4. 스마트폰의 파급효과 36 제3장 차별화 전략의 이론적 고찰 및 스마트폰 기업의 차별화 수준 40 제1절 차별화 전략의 정의 및 이론 40 1. 차별화 전략의 정의 40 2. 가치사슬에 의한 차별화 우위 분석 40 3. 차별화 전략의 사례 43 제2절 스마트폰 기업의 차별화 수준 45 1. 유형의 차별화 수준 45 2. 무형의 차별화 수준 49 3. 애플의 차별화 우위 전략의 성공사례 51 4. 후발주자인 삼성전자의 차별화 성공사례 55 제4장 스마트폰 소비자 성향 분석 및 제조사의 차별화요소 분석 62 제1절 스마트폰 사용자 및 잠재고객의 성향 63 1. 통신/생활 전반 및 고객 성향 63 2. 스마트폰 U&A 및 잠재고객의 인식 68 3. 향후 스마트폰 구입 의향 72 제2절 스마트폰 사용자 트랜드 변화 77 1. 현재 사용자 트랜드 77 2. 잠재고객 향후 트랜드 79 제3절 스마트폰 제조사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차별화 방안 80 1. 스마트폰 구성요소와 경쟁력 평가 80 2. 스마트폰 성능 및 기능 81 3. 스마트폰 디자인 82 4. 앱스토어/어플리케이션 82 5. 스마트폰 UI/OS 83 6. 스마트폰 제조사/모델(기종) 브랜드 84 7. 스마트폰 구입조건 84 8. 소비자 성향에 따른 국내 판매 스마트폰 벤더별 경쟁력 요소 분석 85 제5장 결론 86 제1절. 연구결과내용 86 제2절. 시사점 및 향후과제 88 참고문헌 89 설문자료 92 ABSTRACT 99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제조사 관점에서 스마트폰 경쟁력 강화를 위한 차별화 전략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Jeong, Tae-Kook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Jeong, Tae-Kook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경영대학원 경영일반MBA | - |
dc.date.awarded | 2011.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9224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1670 | - |
dc.subject.keyword | 스마트폰 | - |
dc.subject.keyword | 차별화 전략 | - |
dc.subject.keyword | 제조사 관점 | - |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 | What really sets apart Smart phones from other appliances in this era of mobile revolution is not just the cutting edge technology but more importantly the way it differentiates customer experience.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derive a differentiation strategy to gain a competitive edge from a Smart phone manufacturer’s perspective. Studies and research on various sources were conducted to ensure a balanced input in this study. . Firstly, an analysis on mobilephone development roadmap and business models of various Smart phone manufacturers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differentiating factor. Focus was put into real case studies of Apple, Nokia, Samsung and other global leading brands in Smart phone manufacturing industry. Secondly, a poll on Smart phone user preference was conducted to isolate and analyze differentiating factors from a consumer’s point of view. The results showed ‘Trendiness’ and ‘Social” as the most important factors that influenced a consumer’s decision in purchasing a Smart phone. The same poll results also indicated that 89% of current users were willing to repeat the purchase in the future. Thirdly, enterprise positioning of leading brands were conducted based on multidimentional scaling methodology to study competitive strengths of each in the current market. The results indicate that a differentiated company definitely has a competitive advantage over a non-differentiated company especially in the OS & platform category where differentiators performed three times better. Differentiating variables were categoried into material and non-material variables while consumer value standards were categorized into technical and psychological factors. An analysis of the Smart phone companies’ revenue, ASP and profits was conducted to study the influence each differentiating factors have on a company’s performance in the mobile and Smart phone market. Those with a higher degree of differentiation showed market entry and growth while those with a lower degree showed the reverse. Smart phone industry is highly competitive but at the same time highly lucrative, demanding high level of ingenuity and creativity in delivering an attractive user experience. The result of this study suggests the following as the key strategic differentiating factors in the Smart phone market: Emotionally captivating design, OS/Platform ecosystem and premium product line-up to capture various consumer segments.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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