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차방정식의 활용 문장제 문제의 해결을 위한 효과적인 지도방법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방경록-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1:51Z-
dc.date.available2018-11-08T07:51:51Z-
dc.date.issued2012-02-
dc.identifier.other12509-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8260-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12. 2-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I. 서 론 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2 연구문제 9 3. 용어의 정의 9 4. 기대되는 효과 12 5. 연구의 제한점 12 Ⅱ. 이론적 배경 14 1. 언어능력과 수학문제 해결 14 2. 의미 15 3. 필요성과 해결 과정 16 4. 문장제 해결 행동 21 5. 문장제에서의 오류 연구 21 6. 일차방정식 단원의 교육과정 24 Ⅲ. 연구방법 및 절차 28 1. 연구대상 28 2. 연구 설계/ 연구절차 28 3. 연구방법 및 도구 31 IV. 연구의 결과 41 1. 일차방정식의 활용 문장제 문제에 대한 중학교 교과서 분석 41 2. 사전 검사 문항에 대한 분석 44 3. 난이도 상향 (1차~3차) 문항에 대한 분석 47 4. 사후검사(최종검사지) 문항에 대한 분석 49 5. 사전/사후 검사 문항의 정답 비교 52 Ⅴ. 결론 및 제언 53 1. 결론 53 2. 제언 54 표 목차 <표Ⅰ-1> Mayer의 문장제 분류 11 <표Ⅱ-1> 문자와 식 영역의 교육과정 내용 체계 25 <표Ⅲ-1> 분석 대상 교과서 29 <표Ⅲ-2> 일차방정식 활용 단원 교과서 분석 30 <표Ⅳ-1> 농도 관련 문장제에 대한 유형 분석 42 <표Ⅳ-2> 농도 관련 문장제에 대한 유형 분석 42 <표Ⅳ-3> 수량 관련 문장제에 대한 분석 44 <표Ⅳ-4> 사전 검사 문항에 대한 분석 45 <표Ⅳ-5> 사전 검사 학생 답안지 예시 46 <표Ⅳ-6> 사후 검사(최종 검사지) 문항에 대한 분석 49 <표Ⅳ-7> 사후 검사 학생 답안지 예시 52 <표Ⅳ-8> 사전/사후 검사 문항의 정답 비교 53 그림 목차 <그림Ⅰ-1> 일차방정식 단원의 개통 27-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일차방정식의 활용 문장제 문제의 해결을 위한 효과적인 지도방법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수학교육-
dc.date.awarded2012.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9827-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2509-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