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파출소장의 리더십 유형과 구성원의 직무만족도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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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전기홍 | - |
dc.contributor.author | 최용철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51:36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51:36Z | - |
dc.date.issued | 2005 | - |
dc.identifier.other | 529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8159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정책학과,2005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는 소방파출소장의 변혁적·거래적 리더십 유형과 파출소 직원의 직무만족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진행되었다. 연구의 분석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소방파출소장과 파출소 직원으로 회수된 설문지는 58개 소방파출소장과 1,524명의 파출소 직원이었으며, 구조화된 설문지를 우편으로 2차에 걸쳐 회수하였다. 설문지의 내용은 파출소장의 리더십 유형과 직원의 직무만족도를 알기 위한 항목으로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변혁적·거래적 리더십 이론인 Bass의 설문구성으로 카리스마, 영감적 동기부여, 지적자극, 개별배려, 업적보상, 예외관리, 그리고 Paula의 LBDQ를 토대로 직무만족 측정을 위한 직무자체, 승진, 안정감, 근무환경, 대인관계 등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의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방조직에서 ‘거래적 유형’의 리더십을 가진 소방파출소장(74.1%)이 ‘변혁적 유형’의 리더십을 가진 파출소장(25.9%)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파출소장의 특성에 따른 리더십 유형간의 관계에서는 ‘내근경험’의 유무가 통계적(p=.047)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방파출소 직원의 직무만족도는 만족하는 직원(29.7%)이 상대적 불만족을 느끼는 직원(70.3%)보다 적게 나타났다. 넷째, 파출소 직원의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간의 관계에서는 직업요인의 계급, 담당업무와 근무환경요인인 출동건수, 관할인구수, 직원수, 지역적 특성, 1인당 주민수에서 통계적(p=<.05)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리더십 유형과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리더십 유형(변혁적 리더, 거래적 리더), 연령, 직원수, 지역적 특성, 주민수가 직무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정되었다(P<0.1). 리더십은 변혁적 리더와 거래적 리더가 모두 높운 수준에서 유의한 영향력을 미쳤으며, 특히 변혁적 리더의 영향력이 거래적 리더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에서는 30대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정되었으며, 직원수에서는 20명∼30명 미만이 유의하였고, 지역적 특성에서는 ‘도농형 직할’의 영향력이 유의하였다. 주민수의 경우 ‘1천명∼3천명 미만’ 집단이 직무만족도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정되었다. 이상의 연구를 종합해 볼 때 소방조직에서 미래지향적인 조직성과를 위해 파출소 직원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따라서 어떻게 진단을 해야 하고 파출소장이 리더로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할 수 있으리라 본다. 지역의 재난방지와 시민의 안전을 책임져야 할 소방파출소는 환경적인 여건이나 직원의 변화가 있어야 되겠으며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할 것이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목차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범위와 한계 = 3 1. 연구의 범위 = 3 2. 연구의 한계 = 4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 5 제1절 리더십 이론 = 5 1. 리더십의 개념 = 5 2. 리더십 연구의 발전 및 내용 = 6 제2절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의 유형 = 9 1.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 = 9 2. 변혁적 리더십 이론 = 10 3. 거래적 리더십 이론 = 13 제3절 직무만족 = 15 1. 직무만족의 개념 = 15 2. 직무만족의 영향요인 = 16 제3장 연구대상 조직의 특성 = 19 제1절 소방조직의 체계와 특성 = 19 1. 소방조직의 체계 = 19 2. 소방업무의 특성 = 20 제2절 소방파출소 유형과 배치 실태 = 23 1. 소방파출소 유형 분류 = 23 2. 소방파출소 유형별 특성 = 24 제4장 연구방법 = 27 제1절 연구의 틀 = 27 제2절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 = 28 1. 연구대상 = 28 2. 자료수집 방법 = 28 3. 설문지구성 = 28 4. 분석방법 = 29 제5장 연구결과 = 30 제1절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 30 1. 소방파출소장 = 30 2. 파출소 직원 = 31 제2절 파출소장의 리더십 유형 분석 = 33 1. 파출소장의 리더십 유형 = 33 2. 파출소장의 특성에 따른 리더십 유형 = 34 제3절 리더십 유형과 직무만족과의 관계 = 35 1. 소방파출소 직원의 직무만족도 = 35 2. 파출소 직원의 특성과 직무만족 비교 = 35 3. 리더십 유형 및 직원의 특성과 직무만족과의 관계 = 38 제6장 연구결과에 대한 고찰 = 40 1. 소방파출소장의 리더십 유형 = 40 2. 직원의 직무만족도 = 40 3. 리더십 유형 및 직원의 특성과 직무만족과의 관계 = 41 제7장 결론 = 43 참고문헌 = 45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소방파출소장의 리더십 유형과 구성원의 직무만족도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CHOI, YONG CHUL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공공정책대학원 정책학과 | - |
dc.date.awarded | 2005.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4529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5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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