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상버스 운행에 따른 장애인의 접근편리성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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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흥식-
dc.contributor.author우희순-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1:36Z-
dc.date.available2018-11-08T07:51:36Z-
dc.date.issued2005-
dc.identifier.other133-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8158-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정책학과,2005-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2004년 10월 현재 저상버스가 운행중인 정류장들을 대상으로 교통약자들의 접근 가능성을 고려하여 설계되어 있는지를 확인함과 동시에 정류장에 도달하기 위해 지하보도나 육교 등의 수직이동을 피할 수 있도록 정류장 가까이에 횡단보도가 위치해 있는지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본 조사를 토대로 하여 저상버스 정류장의 승차 가능성에 대한 문제점 여부를 파악하고, 이에 따른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제 1 장 서론 =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제 2 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3 제 2 장 이론적 배경 = 4 제 1 절 장애인 이동권의 개념과 확보제도 = 4 제 2 절 장애인을 위한 대중교통수단 현황 = 12 제 3 장 각 국의 저상버스 운행사례 및 서울시 현황 = 16 제 1 절 외국의 저상버스 운행사례 = 16 제 2 절 서울시의 저상버스 도입배경 및 현황 = 22 제 4 장 정류장 접속조사 및 분석 = 26 제 1 절 조사대상의 선정 = 26 제 2 절 조사 및 조사방법 = 28 제 3 절 저상버스 근접정차가능 점검 = 29 제 4 절 휠체어 승차가능 점검 = 34 제 5 절 필요·편의 시설물 점검 = 40 제 6 절 인근 횡단보도와의 연계성 점검 = 45 제 7 절 조사결과의 종합 및 개선방향 = 47 제 5 장 결론 = 52 참고문헌 = 55-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저상버스 운행에 따른 장애인의 접근편리성에 관한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Woo Hee Soon-
dc.contributor.department공공정책대학원 정책학과-
dc.date.awarded2005.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4528-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133-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Public Affairs > Department of Public Policy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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