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음수 지도를 위한 중학교 수학교과서 비교·분석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유진-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1:19Z-
dc.date.available2018-11-08T07:51:19Z-
dc.date.issued2010-02-
dc.identifier.other10669-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8067-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10. 2-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내용 ․․․․․․․․․․․․․․․․․․․․․․․․․․․․․․․․2 3. 연구의 제한점․․․․․․․․․․․․․․․․․․․․․․․․․․․․․ 3 Ⅱ. 음수의 이론적 배경 ․․․․․․․․․․․․․․․․․․․․․․․ 3 1. 음수의 역사 ․․․․․․․․․․․․․․․․․․․․․․․․․․․․․․ 3 Ⅲ. 음수의 지도 모델 ․․․․․․․․․․․․․․․․․․․․․․․․5 1. 직관적 지도 ․․․․․․․․․․․․․․․․․․․․․․․․․․․․․․ 5 가. 수직선 모델 ․․․․․․․․․․․․․․․․․․․․․․․․․․․․․5 나. 셈 돌 모델 ․․․․․․․․․․․․․․․․․․․․․․․․․․․․10 다. 우체부 모델 ․․․․․․․․․․․․․․․․․․․․․․․․․․․․12 2. 형식적 지도 ․․․․․․․․․․․․․․․․․․․․․․․․․․․․․․14 가. 귀납적 외삽법 ․․․․․․․․․․․․․․․․․․․․․․․․․․․14 나. 형식불역의 원리 ․․․․․․․․․․․․․․․․․․․․․․․․․․16 3. 음수의 지도 모델들의 장․단점 비교 ․․․․․․․․․․․․․․․․․18 Ⅳ. 교과서 별 음수 도입과 지도에 대한 비교․분석 ․․․․․․21 1. 교과서 별 음수 도입에 대한 분석 ․․․․․․․․․․․․․․․․․․․21 2. 교과서 별 음수의 사칙연산에 대한 지도 방법 분석 ․․․․․․․․33 3. 교과서 별 비교 ․․․․․․․․․․․․․․․․․․․․․․․․․․․․49 가. 음수 도입에 대한 비교․․․․․․․․․․․․․․․․․․․․․․․․49 나. 음수의 사칙연산에 대한 지도 모델 비교․․․․․․․․․․․․․․․50 (1) 음수의 덧셈에 대한 지도 모델 비교 ․․․․․․․․․․․․․․․․50 (2) 음수의 뺄셈에 대한 지도 모델 비교 ․․․․․․․․․․․․․․․․51 (3) 음수의 곱셈에 대한 지도 모델 비교 ․․․․․․․․․․․․․․․․52 (4) 음수의 나눗셈에 대한 지도 모델 비교 ․․․․․․․․․․․․․․․53 Ⅴ. 효과적인 음수 지도를 위한 방안 ․․․․․․․․․․․․․․․55 Ⅵ. 결론․․․․․․․․․․․․․․․․․․․․․․․․․․․․․․․․․․58 참고문헌 ․․․․․․․․․․․․․․․․․․․․․․․․․․․․․․․․․․62-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효과적인 음수 지도를 위한 중학교 수학교과서 비교·분석-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수학교육-
dc.date.awarded2010.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8511-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669-
dc.subject.keyword음수 지도-
dc.subject.keyword중학교-
dc.subject.keyword수학 교과-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