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성적이 좋은 A학생의 학업정의적 능력 조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진필-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1:18Z-
dc.date.available2018-11-08T07:51:18Z-
dc.date.issued2010-02-
dc.identifier.other10540-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8061-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10. 2-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에서는 학습을 하기 위한 적합한 장소는 성취도 향상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많은 학습장소중에는 학교를 떠오를 수 있겠지만, 연구자는 학교이전의 교육장소로는 집안이라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가정이 학습에 영향을 크게 주는 필요성과 가정에서 학습 하는 것이 좀 더 효율적이며 독서실이나, 도서관, 학교 내의 학습실보다 훨씬 효과적이라는 관점을 본 연구자는 가지고 있으며 가정에서 학습이 많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주장을 하려고하며, 이것에 적합하고 성공적인 사례연구로써 주장을 뒷받침 하려고 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문제 ----------------------------------------- 2 3, 용어의 정의 --------------------------------------- 3 4, 연구의 제한점 ------------------------------------- 3 5, 연구의 기대효과 ----------------------------------- 4 Ⅱ 이론적 배경 A, 정의적 특성 --------------------------------------- 5 B, 학습 전략 ----------------------------------------- 6 C, 성취동기 ----------------------------------------- 8 D, 지적능력에 대한 신념 ------------------------------ 9 E, 학업 능력에 대한 신념 ----------------------------- 9 F, 문제 해결 성향 및 과제 선호도 --------------------- 10 G, 리더십과 대인관계능력 --------------------------- 10 H, 가정의 심리적 환경 ------------------------------- 11 Ⅲ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 13 2, 연구 도구 ---------------------------------------- 13 3, 연구 방법 및 절차 --------------------------------- 13 4, 자료 분석 ---------------------------------------- 14 Ⅳ 검사도구 문항 구성 및 분석 결과 가. 학습 전략 측면 ---------------------------------- 15 나, 성취 동기 측면 ---------------------------------- 17 다, 지적 능력에 대한 신념 측면 ----------------------- 20 라. 학업 능력에 대한 신념 측면 ----------------------- 21 마. 문제 해결 성향 및 과제 선호 측면 ------------------- 26 바, 리더십 측면 -------------------------------------- 29 사, 대인 관계 능력 측면 ------------------------------- 31 아, 가정의 심리적 환경 측면(학생) --------------------- 32 자, 가정의 심리적 환경 (부모) ------------------------- 37 Ⅴ 인터뷰 및 녹취 동영상 분석 녹취 동영상 1번째 (13분 49초) ----------------------- 40 A. 인터뷰 형식 --------------------------------- 40 B. 인터뷰 방법 -------------------------------------- 40 C. 내용 세부 분석 ---------------------------------- 40 D. 분석 내용 --------------------------------------- 47 녹취 동영상 2번째 (10분 7초) ------------------------- 49 A. 인터뷰 형식 -------------------------------------- 49 B. 인터뷰 방법 -------------------------------------- 49 C. 내용 세부 분석 ----------------------------------- 49 D. 분석 내용 ---------------------------------------- 53 Ⅵ 결 론 및 제 언 1, 요 약 -------------------------------------------- 55 2, 결론 및 논의 ------------------------------------- 56 3, 제언 ---------------------------------------------- 58 참 고 문 헌 ------------------------------------------ 59 부록 ------------------------------------------------ 60 검사 도구의 규준표 학습 전략 검사 -------------------------------------- 61 성취 동기 검사 -------------------------------------- 62 지적능력에 대한 신념 검사 ---------------------------- 63 문제 해결 성향 및 과제 난이도 선호 조사 --------------- 64 리더십 검사 ----------------------------------------- 65 대인관계능력 검사 ---------------------------------- 66 학업 능력에 대한 신념 검사 --------------------------- 67 가정의 심리적 환경 검사 (학생용) --------------------- 68 가정의 심리적 환경 검사 (부모용) --------------------- 69 검사도구의 점수 변환표 A , 학습전략검사 ------------------------------------ 70 B , 성취 동기 검사 ----------------------------------- 71 C , 지적능력에 대한 신념 검사 ------------------------ 72 D , 학업능력에 대한 신념 검사 ------------------------ 73 E , 문제해결 성향 및 과제난이도 선호 --------------------------- 74 F , 리더십 검사 --------------------------------------------- 75 G , 대인 관계능력 검사 --------------------------------------- 76 H , 가정의 심리적 환경 검사 (학생용) --------------------------- 77 I , 가정의 심리적 환경 검사 (부모용) --------------------------- 78 A학생의 검사도구 문항점수 및 분포 A . 학습 전략 검사 ------------------------------------------- 80 B . 성취 동기 검사 ------------------------------------------- 80 C . 지적 능력에 대한 신념 검사 -------------------------------- 80 D . 학업 능력에 대한 신념 검사 --------------------------------- 81 E . 문제 해결 성향 및 과제 선호 검사 ---------------------------- 81 F . 리더십 검사 ---------------------------------------------- 82 G . 대인 관계 능력 검사 --------------------------------------- 82 H . 가정의 심리적 환경 검사 (학생용) ---------------------------- 83 I. 가정의 심리적 환경 검사(부모용) ------------------------------- 83 발 문 지 --------------------------------------------------- 84 테 스 트 지 -------------------------------------------------- 85 성취 동 기 정 의 적 검 사 지 ----------------------------------- 86 지적능력에 대한 신념 정의적 검사지 ----------------------------- 87 문제 해결 성향 및 과제 선호 정의적 검사지 ----------------------- 88 리더십 정의적 검사지 ------------------------------------------ 89 대인 관계 능력 정의적 검사지 ----------------------------------- 91 학업 능력에 대한 신념 정의적 검사지 ----------------------------- 92 학습 전략 정의적 검사지 --------------------------------------- 94 가정의 심리적 환경 정의적 검사지(학생용) ------------------------- 96 가정의 심리적 환경 정의적 검사지(부모용) ------------------------- 98 [ 표 목 차 ] < 표 1 > 학습 전략 하위 요인 및 문항 번호 ---------------------- 16 < 표 2 > 학습 전략 하위 요인에 대한 학생의 반응 ---------------- 16 < 표 3 > 학습 전략 검사 하위 요인 점수 및 분포 와 수준 ----------- 17 < 표 4 > 성취동기 하위 요인 및 문항 번호 ----------------------- 18 < 표 5 > 성취동기 하위 요인에 대한 학생의 반응 ------------------ 19 < 표 6 > 성취동기 검사 하위 요인 점수 및 분포와 수준 ------------- 20 < 표 7> 지적 능력에 대한 신념의 하위 요인 및 문항 번호 ---------- 21 < 표 8 > 지적 능력에 대한 신념의 하위 요인에 대한 학생의 반응 ----- 21 < 표 9 > 지적 능력에 대한 신념의 하위 요인 점수 및 분포와 수준 ---- 22 < 표 10 > 학업 능력에 대한 신념의 하위요인 및 문항 번호 ---------- 23 < 표 11 > 학업 능력에 대한 신념의 하위 요인에 대한 학생의 반응 ---- 23 < 표 12 > 학업 능력에 대한 신념의 하위 요인 점수 및 분포와 수준 --- 26 < 표 13 > 문제 해결 성향 및 과제 선호의 하위요인 및 문항 번호 ----- 26 < 표 14 > 문제 해결 성향 및 과제 선호의 하위 요인에 대한 학생의 반응 ------- 27 < 표 15 > 문제 해결 성향 및 과제 선호의 하위 요인 점수 및 분포와 수준 ------- 28 < 표 16 > 리더십의 하위요인 및 문항 번호 ----------------------- 29 < 표 17 > 리더십에 대한 학생의 반응 ---------------------------- 29 < 표 18 > 리더십의 하위 요인 점수 및 분포와 수준 ---------------- 31 < 표 19 > 대인관계 능력의 하위 요인 및 문항 번호 ---------------- 31 < 표 20 > 대인 관계 능력에 대한 학생의 반응 -------------------- 32 < 표 21 > 대인 관계 능력의 하위 요인 점수 및 분포와 수준 --------- 33 < 표 22 > 가정의 심리적 환경(학생)의 하위요인 및 문항번호 --------- 34 < 표 23 > 가정의 심리적 환경(학생)에 대한 학생의 반응 ------------ 34 < 표 24 > 가정의 심리적 환경(학생)하위 요인 점수 및 분포와 수준 ---- 36 < 표 25 > 가정의 심리적 환경(부모)의 하위요인 및 문항번호 --------- 37 < 표 26 > 가정의 심리적 환경(부모)에 대한 학생의 반응 ------------ 37 < 표 27 > 가정의 심리적 환경(부모)하위 요인 점수 및 분포와 수준 ---- 39 < 표 28 > 대상 학생 인터뷰 대용 Ⅰ------------------------------ 41 < 표 29 > 대상 학생 인터뷰 내용 Ⅱ ----------------------------- 49-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수학 성적이 좋은 A학생의 학업정의적 능력 조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수학교육-
dc.date.awarded2010.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8504-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540-
dc.subject.keyword수학 성적-
dc.subject.keyword학업정의적 능력-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