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창섭의 「비오는 날」 지도 방안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송현호 | - |
dc.contributor.author | 황지영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51:09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51:09Z | - |
dc.date.issued | 2009-02 | - |
dc.identifier.other | 9473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8011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2009. 2 | - |
dc.description.abstract | 〈비오는 날〉은 1950년대 전후소설을 대표하는 작품으로, 사건 자체가 전쟁 후의 현실 적응문제를 다루고 있으며 음울하고 절망적인 분위기와 병적인 인물들이 등장한다. 이는 당대의 시대상과 깊은 연관성을 보인다. 이 작품은 앞이 보이지 않는 절망적인 상황과 비정상적인 인간들이 삶을 통해 전쟁이 가져다 준 물질적․정신적 상처와 전후의 참상을 고발하고 있다. 그 방법에 있어서는 작가는 끝까지 냉소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어 우리는 이 작품에서 짙은 허무주의를 느낄 수 있다. 이 작품은 1950년대 전후를 다룬 작품으로 큰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손창섭 작가만의 독특한 배경과 인물, 문체 등 여러 특징들이 잘 드러난 작품으로 보아지고 있어 아직까지도 고등학교 여러 문학 검정 교과에 실리며 청소년들에게 읽혀지고 있다. 본 연구는 〈비오는 날〉의 교육적 가치를 깊이 있게 고찰해보고, ICT를 바탕으로한 미래형 교수학습 프로젝트의 적용을 통해 진정한 의미의 수준별 지도와 학습이 가능해지고, 더 나아가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신장하여 효과적인 소설 지도 방안을 모색해 보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논의를 토대로 위 작품의 특징으로 배경을 꼽을 수 있다. 이는 전후 상황이라는 시대적 배경, 그리고 시․공간적 배경과 더불어 소설의 전체 분위기를 형성하는 이미지적 배경에 대해 알아보고 이 배경이 작품 전체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볼 수 있었다. 학습자들은 이 소설의 배경을 통해 전후의 시대상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고, 문학 작품 이해에 있어 배경의 중요성과 주제와의 관련성에 대해 학습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으로 이 소설의 특징으로 인물과 묘사상의 특징을 꼽을 수 있다. 육체적․정신적 불구성이라는 인물의 특징은 6․25전쟁 이후라는 시대적 배경과 함께 고려될 때 의미가 있다. 마지막 특징으로 ‘~것이다’, ‘~것이었다’ 로 종결짓는 문장과 심리나 배경 묘사의 두드러짐을 들 수 있다. 다음으로 교과서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문학 수업의 단점을 보완하여 다양한 수업 자료를 활용하여 수업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미래형 교수학습 자료 활용을 소개할 것이다. 또한 교과 수업뿐만 아니라 국어재량활동 시간이나 방과후 활동 수업에서도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는 하나의 예가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제까지 이루어진 연구들을 토대로 손창섭의 〈비오는 날〉의 실제 지도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이것은 학습자들의 수준을 고려한 진정한 의미의 수준별 수업이고,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하기 위한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가 개별 작품 지도의 방법으로서 뿐 아니라 다른 소설 작품 교육에 있어서도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문학 교육에 있어서, 개별 작품에 대한 지도 방안의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9 1. 연구 목적 및 방법 ……………………………………………………………9 2. 연구사 검토……………………………………………………………………12 Ⅱ. 「비오는 날」의 교육적 가치………………………………………………15 1. 전후의 암울한 현실…………………………………………………………15 가. 시대적 배경으로서의 ‘1950년대’………………………………………15 나. 공간적 배경으로의 ‘집’…………………………………………………17 다. 이미지적 배경으로서의 ‘비’……………………………………………20 2. 병적 인물과 절망적 분위기 묘사 …………………………………………23 3. 비현실적 서술과 간접화법의 문체…………………………………………27 Ⅲ. 교육환경의 변화와 소설교육 1. 미래형 교수학습 프로젝트 적용을 통한 교육의 필요성 ………………31 2. 미래형 교수학습 프로젝트를 위한 교사의 역할과 교육적 효과………33 3. 소설교육에서의 미래형 학습 자료 활용 방안……………………………38 Ⅳ. 실제 지도 방안…………………………………………………………………43 1. 수업 모형 제시 ………………………………………………………………43 2. 수업 지도의 실제 ……………………………………………………………50 Ⅴ. 결론………………………………………………………………………………53 □ 참고문헌…………………………………………………………………………55 |<표-1> 〈옥상의 민들레꽃〉 영상콘텐츠 내용…………………………………39 <표-2> 소설교육의 5단계 모형……………………………………………………43 <표-3> 스키마를 활용한 소설 지도 모형 ………………………………………44 <표-4> 수용화 단계에 따른 소설 지도 모형……………………………………45 <표-5> 〈비오는 날〉의 수업 지도 모형 ………………………………………47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손창섭의 「비오는 날」 지도 방안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Hwang Ji-young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Hwang Ji-young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 - |
dc.date.awarded | 2009.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7416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473 | - |
dc.title.subtitle | 미래형 교수학습 프로젝트의 적용을 바탕으로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