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수 로그 지도에 관한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하영화-
dc.contributor.author이병준-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1:08Z-
dc.date.available2018-11-08T07:51:08Z-
dc.date.issued2009-02-
dc.identifier.other9704-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800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09. 2-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의 내용 3 3. 연구의 한계점 3 Ⅱ. 구성주의 4 1. 구성주의의 유형 4 가. 조작적 구성주의 4 나. 급진적 구성주의 5 다. 사회적 구성주의 7 2. 구성주의 교수 학습의 원리 9 가. 학생 중심의 개별화의 원리 9 나. 발문 중심적 상호 작용의 원리 11 다. 의미 지향적 활동의 원리 12 라. 반영적 추상화의 원리 13 3. 수학교육에서의 구성주의적 교육의 필요성 15 Ⅲ. 지수 ․ 로그 단원의 구성주의적 지도 16 1. 지수 ․ 로그 단원의 의의와 중요성 16 2. 7차 교육 과정 수정안에서의 지수 ․ 로그 17 가. 지수 로그단원의 내용 체계 17 나. 7차 교육과정 수정안에 따른 연구 방향 20 3. 구성주의 교수 학습 원리의 지도와 관련된 자료의 제시 21 가. 문제 인식과 의미 지향적 활동을 위한 지도 21 1) 지수의 발명 사례 22 2) 현대 과학에서의 지수와 로그 25 3) 네이피어의 계산봉(Napier,J.: 1550∼1617) 30 4) 뷔르기(Burgi: 1552∼1632)의 로그표 32 5) “ln“의 발견 일화 32 나. 발문 중심적 상호작용 위한 구체적 유형과 유의점 35 1) Barnes의 발문 유형 36 2) G. Polya의 발문 유형 38 3) NCTM이 제시한 발문 유형 39 4) 발문 및 학생 응답에 대한 처리상의 유의점 41 다. 학생 중심적 개별화 원리를 위한 효과적 지도 방향 42 1) 성취과제 분담학습(STAD) 43 2) STAD협동학습을 활용한 구체적 수업방안 및 기대효과 45 3) 집단 학습을 위한 지수 로그 단원 활용분야별 문제 47 라) 반영적 추상화 원리를 위한 지도 52 1 ) 엑셀의 활용 53 Ⅳ. 학습 지도안 57 Ⅴ. 결론 89 Ⅵ. 참고 문헌 91-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지수 로그 지도에 관한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수학교육-
dc.date.awarded2009.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7407-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704-
dc.title.subtitle구성주의적 관점으로-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