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1학년 학생의 관계적 이해와 도구적 이해에 기초한 평면도형의 성질 지도 방안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김화수 | - |
dc.contributor.author | 황민영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51:07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51:07Z | - |
dc.date.issued | 2009-02 | - |
dc.identifier.other | 9576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8000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09. 2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표제지 목차 Ⅰ. 서 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0 3. 용어의 정의 10 가. 관계적 이해와 도구적 이해 10 나. 평면도형 10 다. 평면도형의 성질 11 4. 연구의 제한점 11 5. 연구의 기대효과 11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3 1. 이론적 배경 13 가. 이해의 의미와 의의13 나. 관계적 이해와 도구적 이해 14 1) Skemp의 수학학습 이론 14 2) 관계적 이해와 도구적 이해의 장점 16 2. 선행연구 19 Ⅲ. 연구방법 및 절차 22 1. 연구대상 22 2. 연구절차 22 3. 학습내용 23 4. 연구도구 34 Ⅳ. 연구결과 및 분석 36 1. 진단평가 결과 36 2. 학습평가 결과 44 가. 학습목표결과 44 나. 학습평가 문항별 분석 61 Ⅴ. 결론 및 제언 70 1. 요약 및 결론 70 2. 제언 72 참고문헌 74 부록 76 표목차 [표-1] 연구일정 23 그림목차 <그림-1> 학습지도안 ① 24 <그림-2> 학습지도안 ② 26 <그림-3> 학습지도안 ③ 28 <그림-4> 학습지도안 ④ 31 <그림-5> 진단평가 36 <그림-6> 37 <그림-7> 38 <그림-8> 39 <그림-9> 진단평가 40 <그림-10> 41 <그림-11> 42 <그림-12> 52 <그림-13> 53 <그림-14> 57 <그림-15> 58 <그림-16> 60 <그림-17> 도구적 이해 61 <그림-18> 관계적 이해 62 <그림-19> 도구적 이해 62 <그림-20> 관계적 이해 62 <그림-21> 도구적 이해 63 <그림-22> 관계적 이해 63 <그림-23> 도구적 이해 64 <그림-24> 관계적 이해 64 <그림-25> 도구적 이해 65 <그림-26> 관계적 이해 65 <그림-27> 도구적 이해 66 <그림-28> 관계적 이해 66 <그림-29> 관계적 이해 68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중학교 1학년 학생의 관계적 이해와 도구적 이해에 기초한 평면도형의 성질 지도 방안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Hwang Min Young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Hwang Min Young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 |
dc.date.awarded | 2009.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7402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576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