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품과 시사문제를 연계한 논술 교육 방법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혜진-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1:07Z-
dc.date.available2018-11-08T07:51:07Z-
dc.date.issued2009-02-
dc.identifier.other9428-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7999-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2009. 2-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국문요약] i Ⅰ. 서론 1 1 연구목적 1 2. 선행연구 검토 2 3. 연구방향 4 Ⅱ. 문학과 시사를 연계한 논술의 필요성 6 1. 문학을 활용한 논술의 유형 6 1) 문학논술 7 2) 문학을 통한 논술 9 3) 문학을 포함한 논술 12 4) 문학과 시사를 연계한 논술 13 2. 문학과 시사를 연계한 논술의 필요성 17 1) 시사문제 연계의 필요성 17 2) 문학과 시사문제 연계 방안 19 Ⅲ. 문학과 시사를 연계한 수업 모형의 실제 21 1. 문학 논술을 위한 접근 방법 21 1) 비판적 읽기 지도 21 2) 논술 글쓰기를 위한 쓰기 지도 24 2. 수업 모형 예시 27 1) 이태준의 <복덕방>과 국민연금 29 2) 서사무가 <바리데기>와 지구촌의 세계화 37 3) 전광일의 <꺼삐딴 리>와 친일파 재산환수 문제 46 4) 그 밖의 작품과 시사 연계 예 54 Ⅳ. 문학과 시사를 연계한 논술 교육의 의의 57 1. 문학 교육 측면의 의의 57 2. 논술 교육 측면의 의의 59 Ⅴ. 결론 61 [참고문헌] 64-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문학작품과 시사문제를 연계한 논술 교육 방법-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국어교육-
dc.date.awarded2009.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7401-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428-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Korean Language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