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화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도 비교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이장익 | - |
dc.contributor.author | 박경애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51:05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51:05Z | - |
dc.date.issued | 2008-08 | - |
dc.identifier.other | 9217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7984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2008. 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교사의 감성화 실태를 분석하기 위하여 교사를 대상으로 한 감성 영향 변인 측정 도구를 개발하여 교사들의 감성교육 영향 요소를 교사의 자질면, 학습지도면, 생활지도면, 대인관계면 등의 네 가지 면에서 17개 역할영역으로 나누어 각 요소별로 감성교육 영향 기대정도와 실제 감성화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을 비교하여, 교사의 감성 개선에 관한 학생과 교사의 요구를 토대로 교원의 감성 수준을 증진시키기 위한 개선점을 탐구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과 경기 일부지역(강남구, 수원시, 성남시, 용인시, 양주군)의 중학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450부를 배부하여 391부를 회수하였다.(회수율 86.9%) 수집된 자료는 SPSS 프로그램에 의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교사자질, 학습지도, 생활지도 및 대인관계면의 17개 역할영역 중 공정한 평가, 학습지도 목표, 용의지도 및 동료교사와의 관계 등의 4개영역을 제외한 13개 영역에서 본인의 역할 수행이 충실하지 못하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대부분의 교사들이 학생들의 감성 능력 향상을 위한 자신의 역할 수행이 부족하다고 생각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은 자신의 담임교사들이 훌륭한 자질을 갖추고 열심히 학습지도와 봉사활동에 임하고 있다고 느끼고 있었다. 이것은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이 담임교사들에 대하여 만족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학생 표집에 다소 문제가 있기는 하지만, 교사에 대해 나타난 학생들의 큰 만족도는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교사들의 노력에서 얻어진 매우 주목할 만한 결과라 할 수 있다. 둘째, 교사는 학생들보다 전문지식을 제외한 모든 영역에서 교사 자신의 요인들이 학생들의 감성능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인식하고 있다. 이것은 교사 자신이 학생들을 훌륭한 사회인으로 키워내는 스승으로서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고 인식하고 있음을 말해준다. 그리고 교사와 학생 모두가 학생의 감성교육 능력을 높이는데 교사의 언행과 교사의 태도를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을 보면, 교사는 말이나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고 폭언이나 체벌을 삼가며, 학생들을 수용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로 대해야 한다. 감성교육 개선을 위한 방안으로는 교사들은 교장선생님의 EQ에 대한 이해도 증진을, 학생들은 건물, 교실, 교구 및 교과서의 감성화 추진을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셋째, 감성교육의 필요성과 감성교육을 통한 학생들의 학업성취의 향상 기대정도는 교사가 학생들보다 매우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나, 현재 한국 학교의 감성교육에 대한 만족도는 학생과 교사 모두 낮게 나타났다. 이는 감성교육이 중요하다고 인식은 하고 있지만 감성교육이 학교 현장에서 강조되지 못하고 있는 증거라 할 수 있다. 연구 결과로써 교사들의 감성 영향 요인에 대한 기대정도보다 교사들 자신의 평가 수준이 낮게 나타난 점으로 볼 때, 교사들은 현재의 자신에 안주하지 말고, 감성 관련 교사 동아리 조직 및 활동, 감성교육 관련 연수 등을 통하여 자신의 감성화를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각 학교에서는 교사들의 감성화를 위한 감성교육 관련 연수나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하고 교사 동아리 활동을 활성화시킬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필요가 있다. 그리고 교사의 감성화를 위해 국가적 차원에서 감성 교육의 성격, 구체적 적용 방향과 내용, 관련 환경의 감성화 증진 방향과 여건 마련 등 감성교육 전반에 관한 연구를 하여 이를 토대로 교사의 감성화를 위한 정책적, 제도적인 지원을 해나가야 할 것이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내용 및 문제 = 3 3. 연구의 제한점 = 4 Ⅱ. 이론적 배경 = 6 1. 감성 이론 = 6 2. 감성과 교육의 관계 = 18 3. 감성교육과 교사 = 27 4. 선행연구 고찰 = 36 Ⅲ. 연구 방법 = 40 1. 연구대상 = 40 2. 측정도구 = 42 3. 자료분석 = 42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 43 1. 교사의 감성교육 영향력과 실태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 43 2. 교사의 감성교육 영향력과 실태 인식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하위집단별 분석 = 51 3. 감성교육 이해정도 및 제도적 지원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 64 Ⅴ. 요약 및 결론 = 72 1. 요약 = 72 2. 결론 및 제언 = 75 참고문헌 = 80 부록 = 85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감성화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도 비교 연구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교육행정 | - |
dc.date.awarded | 2008.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7074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217 | - |
dc.subject.keyword | 감성화 | - |
dc.subject.keyword | 감성교육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