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 횡단보도의 보행특성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이상수 | - |
dc.contributor.author | 엄익철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50:59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50:59Z | - |
dc.date.issued | 2008-02 | - |
dc.identifier.other | 6349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7953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ITS대학원 :교통공학과,2008. 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비교적 취약한 보행 연구의 기반확보를 위하여 신호등 있는 횡단 보도내 보행자의 밀도-속도 관계를 파악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 시설로 수도권 지하철 1호선 부천역 북측 횡단보도와 송내역 북 측 횡단보도를 선정하여,2007.11.15∼16일(2일간)까지 오전,점심,오후 총 3차 례에 걸쳐 보행자에 대한 VTR 촬영과 주기별 보행자수,횡단보도 거리,폭,신 호현시를 파악하였다.VTR 촬영 자료를 활용하여 총 321명을 샘플 조사하여 보행자 성별,보행 속도,진행방향 보행밀도,대항방향 보행밀도와 총 밀도를 파악하여 자료를 구축하였다. 구축된 자료는 범용 통계프로그램인 SPSS ver10.0을 이용하여 선형 회귀분 석과 비선형 회귀분석을 하여 최적의 모형을 파악하였다.모형구축결과,제한적 인 토지이용 및 서비스수준하에서는 방향별 보행밀도를 반영하는 선형모형(모 형2)이 가장 적합한 모형으로 분석되었다.모형2에서 동일방향의 보행밀도는 보행속도를 증가시키고 반대방향의 보행밀도는 보행속도를 감소시키며 보행속 도는 총 보행밀도가 높을수록 감소된다.진행방향과 반대방향의 보행밀도에 대 한 관계를 활용하면 횡단보도의 효율적인 활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파악되었다. 향후 보행서비스 수준별 보행속도-밀도,계절 및 기후,보행자의 심리적인 요인 등 보행자의 다양한 특성을 동시에 반영하는 정교한 모형이 구축되는 것 이 바람직하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배경 = 1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내용 = 2 제2장 이론적 배경 = 3 제1절 선행연구 검토 = 3 제2절 보행교통 특성 이해 = 14 제3장 보행특성 방법론 = 22 제1절 보행공간의 특성 및 보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22 제2절 보행특성 조사방법 = 27 제3절 보행특성 모형 = 29 제4장 자료수집 및 분석 = 37 제1절 자료수집 = 37 제2절 모형작성 및 보행특성 분석 = 43 제3절 기존모형과의 비교·검토 = 53 제4절 횡단보도 보행특성 연구 활용 = 55 제5장 결론 및 향후 과제 = 56 제1절 연구결과 정리 = 56 제2절 향후 연구방향 = 58 참고문헌 = 59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신호 횡단보도의 보행특성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Yum, Ich Chul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Yum, Ich Chul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통ITS대학원 교통공학과 | - |
dc.date.awarded | 2008.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6544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349 | - |
dc.subject.keyword | 보행속도 | - |
dc.subject.keyword | 보행밀도 | - |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 |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clarify density-speed relationship of pedestrian in signalized crossway for making the basic of relatively weak pedestrian study. Two crossway were investigated, which are located north from Boo-cheon station of Seoul Metro line 1. and north from Song-nae station of Seoul Metro line 1. Data of Three times(before noon, noon, afternoon) in two days(from 2007. 11. 15. to 2007. 11. 16.) were collected, which were pictures of VTR, pedestrian number of signal cycle, distance and length of crossway and traffic signal phase. Using pictures of VTR, 321 sample data collected, which were composed of sex of pedestrian, pedestrian speed, reverse direction pedestrian density, same direction pedestrian density, total pedestrian density. Using general-purpose statistical program SPSS ver10.0, constructed sample data were analyzed, an optimum model was estimated on the process of linear regression modelling and non-linear regression modelling. Model 2 was verified as an optimum model, which use reverse and same direction pedestrian density as independent variables. In model 2, reverse pedestrian density decreased pedestrian speed, and same direction pedestrian density increased pedestrian speed. And total pedestrian density increased pedestrian speed. Using the relationship between reverse pedestrian density and pedestrian speed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same direction pedestrian density and pedestrian speed, this study can suggest efficient method of crossway using. In the future, constructing the more delicate model is desirable, which considering pedestrian service level, season, wether, various individual characteristics including psychological factors and so forth. | - |
dc.title.subtitle | 보행속도와 밀도관계를 중심으로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