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가공·분석·제공을 위한 실시간 ITS 센터시스템 아키텍처 비교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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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이승환 | - |
dc.contributor.author | 윤성용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50:59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50:59Z | - |
dc.date.issued | 2008-02 | - |
dc.identifier.other | 6506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7952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ITS대학원 :ITS학과,2008. 2 | - |
dc.description.abstract | 효율적인 지능형교통시스템의 구축과 운영에 있어서 센터시스템의 구성은 무엇보다도 기본이 되는 분야이다. 국내에 구축되어 있는 대다수의 ITS 센터시스템은 데이터베이스 종속적인 시스템으로 데이터베이스 장애시 시스템 운영이 중단되는 단점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시스템 확장시 개발 비용이 과다하게 소요되었으며, 실시간 데이터 처리의 안정적인 기반구조가 없는 개발형태로 구축되어 있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기존 센터시스템들을 분석하여 내재되어 있는 단점을 도출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ITS 센터시스템에 대한 적용 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실시간 ITS 센터시스템에 대한 개념과 이를 구성하는 요소들에 대하여 정의하였다. 또한 실시간 ITS 센터시스템이 기본적으로 가져야 하는 기능에 대하여 설정하고 이러한 요구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시스템에 대하여 설계를 진행하였다. 마지막으로 개념적으로 설계된 ITS 센터시스템을 적용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ITS를 구축하고 있는 지방국토관리청의 국도 ITS를 설계 적용대상으로 선정하여 기 구축되어 있는 센터시스템을 분석하고 실시간 ITS 센터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 1 장 서론 =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1.2 연구의 범위와 방법 = 3 제 2 장 센터시스템 분석 = 4 2.1 센터시스템 개요 및 평가기준 설정 = 4 2.1.1 개요 = 4 2.1.2 평가기준 설정 = 5 2.2 기존 센터시스템 분석 = 7 2.2.1 데이터베이스 기반 센터시스템 = 7 2.2.2 서브시스템 기반의 센터시스템 = 15 2.3 기존 센터시스템 한계도출 = 20 제 3 장 실시간 센터시스템 설계 = 21 3.1 개념 및 설계방향 = 21 3.1.1 실시간 센터시스템의 개념 = 21 3.1.2 설계방향 = 22 3.2 시스템 구성요소 및 요구기능 = 24 3.2.1 시스템 구성요소 = 24 3.2.2 요구기능 = 25 3.3 시스템 설계 = 27 3.3.1 개요 = 27 3.3.2 주요기능 = 28 제 4 장 지능형교통시스템 적용방안 = 36 4.1 국도ITS 인프라의 개요 = 36 4.2 컴퓨터시스템 구성 = 37 4.3 교통정보 가공 및 분석 = 38 4.3.1 시스템 구성 = 38 4.3.2 소프트웨어 및 프로세스 구성 = 39 4.3.3 기능구조도 = 41 4.4 실시간 센터시스템 적용방안 = 44 4.4.1 적용방안 도출 = 44 4.4.2 가공 프로세스 구성 및 흐름 적용방안 = 45 4.4.3 센터센터 프로세스 = 46 제 5 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 50 참고문헌 = 52 Abstract = 53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정보 가공·분석·제공을 위한 실시간 ITS 센터시스템 아키텍처 비교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Yoon, Sung Yong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Yoon, Sung Yong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통ITS대학원 ITS학과 | - |
dc.date.awarded | 2008.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6543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506 | - |
dc.subject.keyword | 센터시스템 | - |
dc.subject.keyword | ITS | - |
dc.subject.keyword | 아키텍처 | - |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 | The composition of Center System is the most fundamental part for the efficient system construction and operation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ITS). The most of the ITS Center system which is currently established and operated in Korea is database dependent system. So the system was unstable in case of fault of database. Moreover this kind of system required highly excessive cost for system expansion and it is developed without a stable base structure like real time data processing. In this regards,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rying to find an improvement solution applicable to the ITS Center system through the analysis and deriving weak points which is inherent in the existing Center system. For the sake of this study it is defined the concept of real-time basis ITS Center system and its composition. At the same time the basic function of real time base ITS Center system was set up and the system was designed which covers these requirement. Lastly the conceptually designed ITS Center system was applied to the existing Center system in national road ITS sponsored by the regional land management authority who is continuously building ITS.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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