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화된 자기조절 학습전략이 자기주도 학습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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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윤여홍-
dc.contributor.author황구연-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0:27Z-
dc.date.available2018-11-08T07:50:27Z-
dc.date.issued2010-02-
dc.identifier.other10533-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7787-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2010. 2-
dc.description.abstract현대의 무한 경쟁, 무한 정보 속에서 성공적으로 살아가기 위해서 똑같은 정보를 얼마나 창의적으로 재구성해 나갈 수 있는가를 가르치는 것이 교육의 중요한 문제가 되고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학생 스스로가 목표를 세우고 또한 스스로 학습계획을 세워야 한다. 하지만 우리의 교육현실에서는 입시의 부담으로 인해 부모에 의해 목표가 세워지고 학원에 의해 학습계획이 이루어지는 타인 지향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조절 학습전략 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자기 스스로 학습의 목표를 세우고 스스로 계획을 실천하며 자기주도 학습을 하는데 있어 자신의 약점을 보안하고 장점을 극대화 시켜 체계적인 지식과 창의성과 잠재가능성을 현실화시키고 유능한 존재가 되는데 기초적인 베이스를 마련해 주는 것이다. 그리하여 대도시에 비해 열약한 환경에 있는 중소도시의 아이들도 패배감이나 열등의식에서 벗어나 자신 있게 자신의 길을 개척할 수 있는 계기가 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자기조절 학습전략 훈련 프로그램에 참가한 실험집단이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 보다 사후검사 시 자기조절 학습능력과 학업성취도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일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하여 자기조절 학습전략 훈련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대상자는 경기도 ○○시의 한 면소재지 중학교 2학년 학생 26명 중 13명을 실험집단으로 연구자가 자기조절 학습전략 훈련 프로그램을 총 12회에 걸쳐 9월 1일부터 10월 8일까지 1회당 50분 정도 실시하였다. 나머지 통제집단 13명은 사전, 사후 검사만 실시하였다. 사용된 조사도구는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학습전략을 측정하기 위해 만들어진 Weinstein과 Palmer(1990)에 의해 개발된 학습전략 질문지(LASSI-HS)를 한국학습장애학회 연구팀이 번안한 KLASSI-HS(2004)를 사용하였고 학업성취도는 1학기의 기말고사와 2학기 중간고사에서 실시한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의 성적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자기조절 학습전략 훈련 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들은 참가하지 않은 학생들과 자기조절 학습능력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검증하였다. 둘째, 자기조절 학습전략 훈련 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들은 참가하지 않은 학생들과 학업성취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검증하였다. 셋째, 자기조절 학습능력과 학업성취도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서로 상관관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서 자기조절 학습전략 훈련 프로그램으로 자기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스스로 계획을 실천하는 자기주도 학습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이 프로그램이 대도시에 비해 교육적 환경이 열약한 중소도시의 학생들이 사교육의 도움 없이도 공부에 자신감을 갖고 적극적으로 학업을 할 수 있는 학습 향상의 방법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가설 3 Ⅱ. 이론적 배경 4 1. 자기조절 학습 4 2. 자기주도 학습 13 3. 자기조절 학습과 자기주도 학습 19 4. 학업성취도 20 5. 자기조절 학습과 학업성취도 21 6. 중소도시 교육의 특징 22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24 1. 연구 대상 24 2. 측정 도구 24 3. 연구 절차 26 4. 프로그램 개요 27 5. 분석 방법 31 Ⅳ. 연구 결과 32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 동질성 검증 결과 32 2. 자기조절 학습능력에 대한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33 3. 학업성취에 대한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45 4. 자기조절 학습능력과 학업성취의 상관관계 51 Ⅴ. 요약 및 결론 52 1. 요약 및 결론 52 2. 논의 및 제언 55 ※ 참고 문헌 58 ※ 부록 63-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구조화된 자기조절 학습전략이 자기주도 학습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Hwang kooyeon-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상담심리-
dc.date.awarded2010.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8492-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533-
dc.subject.keyword자기조절 학습전략-
dc.subject.keyword자기주도 학습-
dc.subject.keyword학업성취도-
dc.title.subtitle중소도시 중학교 2학년을 중심으로-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unseling Psychology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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