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창의성 평가에서 개방형 문항의 특성과 중학교 학생들의 반응유형에 관한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최지연-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0:26Z-
dc.date.available2018-11-08T07:50:26Z-
dc.date.issued2010-02-
dc.identifier.other10637-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7781-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10. 2-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 문 요 약 ⅶ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용어의 정의 5 4. 연구의 제한점 5 5. 연구의 기대 효과 6 Ⅱ. 이론적 배경 7 1. 수학적 창의성 7 가. 창의성의 개념 7 나. 창의력의 요인 8 다. 창의력의 측정 11 라. 수학적 창의성의 정의 12 마. 수학적 창의성의 요인 14 바. 수학적 창의성의 평가 16 2. 개방형 문항 17 가. 개방형 문항의 정의 17 나. 개방형 문항의 특성 18 다. 개방형 문항의 유형과 예 19 라. 개방형 문항의 평가 24 3. 수학적 창의성과 개방형 문항의 관계 26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28 1. 연구대상 28 2. 연구도구 28 3. 연구 방법 및 절차 29 가. 검사 실시 29 나. 자료 수집 30 4. 결과 분석 방법 30 Ⅳ. 연구 결과 31 1. 검사 도구의 양호도 분석 31 가. 문항 내적 일관성 신뢰도 31 나. 문항 적합도 지수 32 2. 답안의 유형별 분석 35 3. 문항의 빈도 분석 42 4. 수학 창의성 요인의 상관관계 분석 52 5. 기존 연구 결과와 비교 분석 56 가. 문항 1 - 파스칼의 삼각형 비교 56 나. 문항 2 - 부분집합 만들기 59 다. 문항 3 - 함수의 공통점 61 라. 문항 3 - 함수의 차이점 63 마. 문항 4 - 야구게임의 중간결과 65 바. 문항 5 - 이등변삼각형의 밑각의 이등분선 67 Ⅴ. 결론 및 제언 69 1. 결론 69 2. 제언 70 참 고 문 헌 72 부 록 74-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수학과 창의성 평가에서 개방형 문항의 특성과 중학교 학생들의 반응유형에 관한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수학교육-
dc.date.awarded2010.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8485-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637-
dc.subject.keyword수학-
dc.subject.keyword창의성-
dc.subject.keyword개방형 문항-
dc.subject.keyword중학교-
dc.subject.keyword반응유형-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