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영재 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에 관한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강래-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0:17Z-
dc.date.available2018-11-08T07:50:17Z-
dc.date.issued2009-02-
dc.identifier.other9706-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773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09. 2-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내용 및 방법 2 3.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3 1. 영재 및 수학영재의 정의 3 가. 영재성과 영재에 대한 정의의 필요성 3 나. 수학영재의 정의 5 2. 영재 및 수학 영재아의 행동 특성 8 가. 영재 아동의 특성 8 나. 수학 영재아의 수학적 행동 특성 11 다. 수학 영재아의 수학적 능력 14 Ⅲ. 영재교육에 대한 이해 15 1. 영재교육의 필요성 15 가. 정보 경쟁 사회의 고급 인력 배출 요구 15 나. 영재의 잠재력 최대 계발 필요성 16 다. 영재교육을 위한 법적 제도적 뒷받침의 필요성 17 2. 영재교육의 목적 18 3. 영재교육의 기본방향 18 4. 영재교육의 대상 19 5. 영재성의 정의 19 가. 미국 교육부의 정의 19 나. 렌줄리(Remzulli)의 세고리 모델 20 다. 타텐바움(Tannenbaum)의 정의 21 라. 펠듀휴슨(Feldhusen)의 자아 개념 정의 21 마. 가드너(Gardner)의 중다지능 이론에 입각한 정의 22 바. 스텐버그(Sternberg)의 지능 요소 이론에 입각한 정의 22 사. 가네(Gagne)의 적성이론 정의 23 6. 영재의 특성 23 7. 영재의 심리적 욕구 25 Ⅳ. 주요국의 영재교육 25 1. 여러 나라의 영재교육 25 가. 러시아의 수학 영재교육 26 나. 미국의 수학 영재교육 29 다. 헝가리의 수학 영재교육 36 라. 중국의 수학 영재교육 8 마. 싱가포르의 영재교육 39 바. 이스라엘의 영재교육 39 사. 영국의 영재교육 40 아. 독일의 영재교육 40 자. 호주의 영재교육 41 2. 외국 영재교육의 시사점 1 Ⅴ. 우리나라 영재교육 43 1.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실태 44 2. 영재교육기관의 교육과정 49 3.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문제점 53 가. 영재교육을 지원하는 법적 제도적 장치의 부재 54 나. 행・재정 지원의 미흡 54 다. 영재 판별 도구의 미비 및 판별 방법의 비전문성 55 라. 질적 수준이 미흡한 영재교육 57 마. 회일적인 영재교육 운영방식 58 사. 영재를 위한 변별적 교육과정의 부재 58 아. 영재교육 담당 교사의 전문성 미흡 58 자. 비율이 저조한 영재교육의 수혜자 59 차. 영재교육 수혜자의 진로 지도 문제 59 3.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의 개선방안 60 가. 열린교육과 영재교육간의 조화 60 나. 피라미드식 영재교육 체제 구축 62 다. 영재교육 정책 추진에 필요한 예산의 확보 62 라. 행정적 지원 체제 구축 62 마. 영재교육 담당 교원 양성 방안 마련 63 사. 지속적인 영제교육 기회 제공 63 아. 영재교육에 대한 인식 제고 64 Ⅵ. 결론 64 1. 결론 및 제언 64 참고문헌 66-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수학 영재 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에 관한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수학교육-
dc.date.awarded2009.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7395-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706-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