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수학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학업능력 특성과 정의적 특성에 관한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화수-
dc.contributor.author이주영-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0:17Z-
dc.date.available2018-11-08T07:50:17Z-
dc.date.issued2009-02-
dc.identifier.other9602-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7731-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09. 2-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Ⅰ. 서론◉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용어의 재정의......................................................... 4 4.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6 1. 정의적 특성의 개념과 하위 구성 요소.......................... 6 가. 정의적 특성의 개념.............................................. 6 나. 정의적 특성의 하위 요소....................................... 7 2. 수학적 성향과 자기 효능감.......................................10 3. 학습전략의 개념.....................................................11 4.성취동기이론..........................................................12 5. 지적 능력의 정의....................................................13 가. 학자들의 정의.....................................................13 나. 지능의 본질........................................................14 다. 지능의 조작적 정의..............................................14 6. 학업 능력...............................................................14 7. 문제해결 성향 및 과제 선호도....................................14 8. 리더십과 대인관계능력.............................................15 9. 정의적 특성이 수학학습에 미치는 영향........................16 10. PISA 2003의 정의적 변수......................................... 20 Ⅲ. 연구방법◉22 1. 연구 대상............................................................... 22 2. 연구 도구............................................................... 22 가. 학업관련 정의적 특성 검사.......................................22 나. 수학 행동 특성 검사............................................... 24 다. 수학에 대한 태도 지수에 대한 검사........................... 25 3. 연구 방법 및 절차.................................................... 26 4. 자료 분석............................................................... 27 Ⅳ. 결과 및 해석◉28 1. 유형별 검사 도구에 대한 추리 통계............................. 29 가.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과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 간의 차이29 1) 학업관련 정의적 특성 검사........................................ 29 2) 수학 행동 특성 검사................................................. 33 3) 수학에 대한 태도 지수에 대한 검사............................. 36 Ⅴ. 결론◉39 1. 요약...................................................................... 39 2. 결론 및 논의........................................................... 40 3. 제언...................................................................... 41 참고문헌................................................................... 43-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고등학교 수학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학업능력 특성과 정의적 특성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Lee Joo Young-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Lee Joo Young-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수학교육-
dc.date.awarded2009.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7391-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602-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