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 준비도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최운실-
dc.contributor.author양문영-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0:14Z-
dc.date.available2018-11-08T07:50:14Z-
dc.date.issued2008-08-
dc.identifier.other9252-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7711-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2008. 8-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학점은행제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 준비도(SDLRS)를 진 단하여 그 특성을 파악하고 인구학적 배경 특성과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 여 학점은행제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 수준, 학습 준비도의 차이를 규 명 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경기도내 전문대학 부설 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 등록 성인학습자 400명을 대상으로 SDLRS를 실시하였으며, 324부를 회수하여 응답이 불성실하거나 결측치가 있는 설문지 15부를 제외한 309부를 분석에 응 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6.0(ver.)을 사용하여, 빈도, 평균, 표준편차, t- 검증, 일원변량분석 등의 통계기법으로 결과를 도출 하였다. 이상의 절차를 통해 얻은 구체적인 분석 결과 및 논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점은행제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 준비도에 관련하여 인구학 적 변인 중 수강학기, 수료 후 진로, 학습자의 전공, 선행 학습유무에 관련해 있어서는 자기주도적 학습 준비도 요인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이 아님 을 알 수 있다. 둘째, 학점은행제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성과 관련된 인구학적 변인을 구명 한 결과 보편적인 자기주도 학습자는 주로 여성이 연령이 높을수록 대졸이상의 교육수준으로서 소득이 높은 편으로 밝혀졌다. 셋째, 학점은행제의 성인학습자는 대부분의 학습동기를 학위취득이나, 자격증 취득에 두어 비교적 안정된 생활을 하고 있는 성인학습자들이 참여함으로서 무 엇보다도 안정된 생활 경제가 학점은행제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 준비 도의 주요인으로 드러났다. 본 연구는 일부 전문대학 부설 평생교육원만을 대상으로 하여 전체 학점은행 제 성인학습자를 이해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이후 좀 더 다양한 지역과 기 관의 학점은행제 학습자를 대상으로 성인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 준비도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고 측정하는 후속 연구가 요구되는 바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국문초록 Ⅰ. 서론..................................................................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2. 연구문제 및 내용.................................................3 3. 용어의 정의........................................................4 Ⅱ. 이론적 배경....................... ................................6 1. 학점은행제.........................................................6 2. 성인학습자 .......................................................11 3. 자기주도 학습 준비도..........................................15 Ⅲ. 연구방법 및 절차...............................................31 1. 연구조사 대상...................................................31 2. 자료수집 및 절차...............................................34 3. 조사도구..........................................................35 4. 자료 분석.........................................................36 Ⅳ. 연구결과 및 논의..............................................37 1. 연구 대상자의 배경별 특성..................................37 2. 연구 대상자의 배경변인별 자기주도 학습 준비도......37 Ⅴ. 요약 및 결론.....................................................55 1. 요약................................................................55 2. 결론................................................................58 참고문헌 부 록-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학점은행제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 준비도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평생교육-
dc.date.awarded2008.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7058-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252-
dc.subject.keyword학점은행제-
dc.subject.keyword성인학습자-
dc.subject.keyword자기주도학습-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Lifelong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