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화의 현대적 변화 및 교육에서의 적용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조광국 | - |
dc.contributor.author | 이진희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50:09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50:09Z | - |
dc.date.issued | 2008-02 | - |
dc.identifier.other | 6219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7688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2008. 2 | - |
dc.description.abstract | 모든 사람은 청각과 시각에 예민하다. 지루한 선생님의 음성보다 익숙한 음악이 좋을 것이고, 매일 보이는 칠판에 빼곡한 글씨나 교과서에 빽빽한 글씨보다 사진이나 그림이 학습자의 흥미를 이끌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될 것이다. 그래서 본고에서 잘못하면 지루하게 끝날 수 있는 설화의 교육을 드라마를 이용하여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고자 했다. 그 결과, 드라마의 사진과 음악을 이용하여 압축적으로 영웅의 일대기를 표현하면서 메시지로 전달하는 방식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했고, 어떻게 해야 동영상을 효과적으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지 연구하여 보았다. Ⅱ에서는 기존에 연구되어 모두 인정하고 있는 〈단군신화〉의 현대적 해석에 대해 제시하면서 〈단군신화〉와 〈동명왕신화〉의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았다. 많은 문헌에서 두 신화를 연결시키고, 많은 공통점을 찾아냈었다. Ⅲ에서는 〈동명왕신화〉와 드라마 ‘주몽’, 역사적 사실로서 고구려의 건국 안에 있는 동명왕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고 기존에 있는 역사로서의 동명왕이 아니라 드라마 속에서 ‘주몽’을 재해석하였다. Ⅳ에서는 미디어를 활용하여 교육할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해보고자 〈동명왕신화〉를 동영상으로 제작하였다. 사진은 드라마에서 각 인물들은 캡처하여 제시하였고, 음악 역시 드라마의 테마곡으로 삽입했다. 또한, 드라마의 교육이 아닌 신화의 교육이기 때문에 빠질 수 없는 영웅적 일대기를 메시지로 전달하였다. 이러한 동영상의 전체적인 개요를 표로 정리하였다. 교육을 위한 동영상의 적용을 위해 각각의 그림과 메시지를 정리하여 어떻게 교육할 수 있는지 제시하였다. 〈동명왕신화〉의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수·학습 지도안을 짜보고, 이러한 동영상 자료를 이용한 효과에 대해서 정리하였다. 또한, 드라마 텍스트를 통한 설화 교육의 한계점도 무시할 수 없으므로 문제제기를 하였다. 현재 더 많은 드라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고, 미디어의 발달로 인해 더 많이 접할 수 있게 되었다. KBS1에서 방영된 드라마 중 고려의 시조가 주인공인 '태조 왕건'이나 고려의 멸망부터 조선의 시작을 다룬 '용의 눈물'을 통해 역사를 알아보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KBS2에서 방영된 드라마 '황진이'에서는 그녀의 유명한 시들이 많이 등장한다. 더불어 황진이의 신분이나 시대적 배경도 제시되어 있다. 황진이의 유명한 시조를 드라마를 활용하여 드라마 속 황진이가 직접 읊는 시를 듣는다면 학습자들에게는 흥미 거리가 되면서 시조에 관심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또한, SBS에서 방영된 '서동요'를 통해서 드라마 속에서 향가가 어떻게 향유 되었는지 직접적으로 보면서 알 수 있기 때문에 신라의 향가에 대해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을 것이다. 향가로서의 〈서동요〉는 어떤 성격을 가졌고, 어떤 결과를 낳았는지도 공부해 볼 수 있다. 물론 모든 드라마는 약간의 허구성이 섞여있다. 짧아야 16부작인 드라마를 수업시간에 모두 보여줄 수는 없는 노릇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이러한 허구성을 잘 가려내고, 짧은 동영상을 제작하거나 드라마를 활용하여 교육한다면 그 효과는 클 것이라고 생각한다. 청소년들은 빠른 시대 변화에 합류하고 있다. 하지만 교사는 오랜 시간 전의 교육학을 공부하고 있다. 그러므로 교사는 끊임없이 노력하고 시대를 따라가야 할 것이다. 시간이 흐르면서 국문학에서 유명한 시나 신화 속 인물들이 주인공이 되어 방영될 드라마들이 많이 등장할 것이다. 교사는 이러한 드라마 텍스트를 잘 이용하여 학습자들의 흥미와 지식을 모두 충족시켜줄 수 있는 교육을 해야 할 것이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머리말 = 1 Ⅱ. 기존에 연구된 ‘고조선 건국 신화’의 현대적 해석 = 3 1. 〈단군신화〉의 현대적 해석 = 3 2. 〈단군신화〉와 〈동명왕신화〉 = 4 Ⅲ. 드라마화 한 ‘동명왕 신화’의 분석 = 7 1. 설화 〈동명왕신화〉 = 7 2. 드라마 ‘주몽’ = 8 3. 역사적 사실로서 고구려의 건국 = 9 4. 드라마 ‘주몽’의 재해석 = 10 4.1. 드라마로 해석된 〈동명왕신화〉 = 10 4.2. 신화의 기능면에서 해석한 〈동명왕신화〉 = 15 Ⅳ. 미디어를 활용한 설화교육 = 18 1. 동영상 개요 = 18 2. 교육을 위한 컨텐츠 적용 = 21 2.1. 프롤로그 = 22 2.2. 타이틀 = 25 2.3. 서론 = 26 2.4. 본론 = 29 2.5. 결론 = 34 2.6. 에필로그 = 35 3. 설화교육의 실제 = 38 3.1. 〈동명왕신화〉가 수록된 중·고등 교과 = 38 3.2. 교수·학습 지도안 = 39 3.2.1. 도입 = 41 3.2.2. 전개 = 42 3.2.3. 정리 및 평가 = 43 4. 동영상 자료를 통한 효과 = 44 5. 드라마를 통한 설화 교육의 한계점 = 46 Ⅴ. 맺음말 = 48 〈참고문헌〉 = 51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설화의 현대적 변화 및 교육에서의 적용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 - |
dc.date.awarded | 2008.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6515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219 | - |
dc.subject.keyword | 동명성왕 | - |
dc.subject.keyword | 설화 | - |
dc.title.subtitle | 미디어를 이용한 동명성왕 신화 재해석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