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일반 유치원교사의 인식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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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박미화 | - |
dc.contributor.author | 김홍례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50:07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50:07Z | - |
dc.date.issued | 2008-02 | - |
dc.identifier.other | 6132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7674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2008. 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일반 유치원 교사들의 인식을 연구하여 유치원 교사들이 느끼는 통합교육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통합교육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방법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일반 유치원 교사들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태도와 지식)은 어떠한가? 둘째,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있어서 수업환경의 계획과 운영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셋째,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해 일반 유치원 교사들이 생각하는 개선방향은 어떠한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규명하기 위해 서울과 경기도에 소재한 유치원 중에서 일반교사 250명을 대상으로 전화 및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중에서 회수된 설문지는 218부였고 모든 문항에 응답을 하지 않았거나 중복된 응답 등으로 부적합한 자료 12부를 제외한 206부가 최종분석 자료로 선정되었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태도에 있어서 대부분의 교사가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그에 따라 장애유아나 통합교육과 관련된 연수나 재교육의 기회가 있으면 참여할 의사가 있다고 하였다. 또한 장애유아와 그 가족과의 관계에 있어서 긍정적인 관계를 맺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일반 유치원 교사들이 충분한 연수나 재교육을 통하여 준비된 통합교육을 할 수 있음을 나타내 주고 있는 것이기도 하고 관심은 있으나 재교육의 기회가 없어 통합교육에 대한 정보를 얻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지식 정도는 통합교육과정의 이해와 그 내용을 실천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는 통합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장애유아에 대한 개별화 교육방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어야 한다고 조사되었다. 수업에 있어서도 보조공학들의 사용법이나 장애유아를 위한 응급 처치 방법 등도 알고 있어야 한다고 응답하였다. 둘째, 교수 및 수업 환경의 계획과 운영에 있어서는 통합교육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춘 교사의 부재로 많은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유아에 대하여 긍정적인 태도와 그에 대한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하면서도 교육현장에서는 개별화교육이나 비 장애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장애이해교육조차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사는 통합교육을 실천함에 있어서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고 진정한 통합교육이 아닌 장애유아가 일반 학급에 입급 되어 있는 물리적인 통합밖에 되지 못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교수 및 수업 환경의 계획과 운영 면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토대로 우선 통합교육과정 계획을 위해 학급 운영과 통합교육에 대한 정보의 지원이 필요하고 정부와 교육청에서 물리적인 지원과 행정적인 지원 등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부모, 의사, 지역의 인사들과의 협력을 위한 시스템의 구축과 일반유아와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하는 장애 이해교육의 실시 등도 필요하다고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자가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교육에 관한 연수나 재교육을 강화하여 현직교사들이 통합교육에 대하여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교육청과 정부가 힘을 써야 한다. 둘째, 장애유아가 배치된 학급에 특수 교사 보조원 등의 지원을 해 주어 교사로 하여금 업무나 학급 운영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지원하고 유아와 교사의 비율을 줄이는 등의 지원이 있어야 한다. 셋째, 대부분의 교사들이 통합교육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개별화 프로그램이나 비 장애유아를 위한 장애 이해 교육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으므로 장애 유아를 위한 교수적 개발이나 비 장애유아를 위한 장애 이해 교육 프로그램 등을 개발하여 보급해야 한다. 넷째, 부모 교육의 지속적인 개최를 원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서 주도하여 통합교육의 당위성을 알리고 장애유아의 부모, 비 장애 유아의 부모, 그들을 품고 있는 지역 사회인들의 의식 개선에 힘써야 한다. 다섯째, 통합학급에 대한 관리자의 지원과 교육청 및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이 물리적인 환경의 통합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통합을 이루어 내는데 필수적이므로 꾸준한 지원과 관심이 필요하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 문제 = 4 Ⅱ. 이론적 배경 = 6 1. 통합교육의 개념 = 6 2. 통합교육의 효과 = 7 3. 성공적인 통합교육의 조건 = 10 4. 통합교육 교사의 역할과 중요성 = 17 5. 선행연구 고찰 = 18 Ⅲ. 연구 방법 = 21 1. 연구 대상 = 21 2. 연구 도구 = 22 3. 연구 절차 = 24 4. 자료 처리 및 분석 = 24 Ⅳ. 연구 결과 = 25 Ⅴ. 결론 및 제언 = 48 참고문헌 = 52 부록 = 55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일반 유치원교사의 인식 | - |
dc.title.alternative | Kim, hong lye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Kim, hong lye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특수교육 | - |
dc.date.awarded | 2008.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6497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132 | - |
dc.subject.keyword | 장애유아 | - |
dc.subject.keyword | 통합교육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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