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매틱스 단말기 GUI의 설계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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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박범-
dc.contributor.author홍화현-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0:00Z-
dc.date.available2018-11-08T07:50:00Z-
dc.date.issued2006-02-
dc.identifier.other1149-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7636-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산업공학과,2006. 2-
dc.description.abstract텔레매틱스 정보단말기는 가독성, 시인성, 주행 안전성의 사용성과 HMI(Human Machine Interface)를 고려하여 설계해야 한다. 텔레매틱스 정보단말기 GUI을 구성하는 요소로 Menu Type, Menu Structure, Font Size 등이 있다. 그러나 한글이라는 지역적 특성에 대한 연구가 미흡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국내 운전자를 대상으로 텔레매틱스 정보단말기 GUI Factor에 대해 국내의 환경에 맞는 설계를 도출하였다. 피험자는 총 30명(남자 24명과 여자6명)을 대상으로 가상 주행 시스템을 이용한 시뮬레이션 환경에 Task를 수행하도록 하여 실험을 하였다. 분석은 ANOVA, 다원배치법, T-test, Font 일반식 대입을 통해 이루어졌다. Menu Type은 가로세로 2*3 배열의 형태와 버튼간 간격을 주행안전성 및 시인성에서 고려하여 설계해야 한다. Menu Structure는 3Depth가 3Frame 보다 주행안전성 및 시인성이 5%유의수준에서 더 우수하다고 나타났다. 운전자 안구 거리에 따른 Font Size를 도출하는 일반식은 어두운 글자인 경우 0.0069radian * d = Font Size 가 되고, 밝은 글자인 경우 0.0075radian * d = Font Size 가 된다. 위와 같이 본 논문은 GUI 세가지 항목에 대하여 국내 운전자의 사용성과 텔레매틱스 정보단말기 간의 인터페이스를 고려하여 기존의 시스템에 대하여 에러를 줄이고, 수행능력을 향상 시켜 주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배경 및 목적 1 제 2 절 연구 구성의 체계 5 제 3 절 연구동향 및 기존연구 7 제 1 항 한글의 글씨 크기(Font Size) 9 제 2 항 메뉴 타입(Menu Type) 11 제 3 항 메뉴 전개방식(Menu Structure) 13 제 2 장 GUI 항목의 설계 16 제 1 절 사용성 특성의 정의 16 제 2 절 GUI 항목의 정의 18 제 1 항 UI 항목의 배경 19 제 2 항 GUI 항목의 선정 21 1. 1차 GUI 항목의 선정을 위한 분석 및 결과 22 2. 2차 GUI 항목에 대한 선정의 분석 및 결과 24 제 3 장 실험설계 및 방법 27 제 1 절 실험 목적 27 제 2 절 피험자 29 제 3 절 측정변수 30 제 1 항 메뉴 타입(Menu Type) 30 제 2 항 메뉴 전개방식(Menu Structure) 34 제 3 항 한글의 글씨 크기(Font Size) 35 제 4 절 실험환경 및 방법 38 제 1 항 가상 주행 시뮬레이션 38 제 2 항 메뉴 타입(Menu Type) 40 제 3 항 전개 방식(Menu Structure) 41 제 4 항 한글의 글씨 크기(Font Size) 42 제 5 절 실험 절차도 45 제 4 장 실험분석 및 결과 46 제 1 절 메뉴 타입(Menu Type) 46 제 1 항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 46 제 2 항 다원배치법(Multi-way Factorial Design) 48 제 2 절 메뉴 전개 방식(Menu Structure) 50 제 1 항 분산분석(ANOVA) 50 제 2 항 쌍체비교 분석(T-test) 53 1. ‘송어’ 메뉴 검색 시 쌍체비교 분석(T-test) 53 2. ‘링컨’ 메뉴 검색 시 쌍체비교 분석(T-test) 56 제 3 절 한글의 글씨 크기(Font Size) 59 제 1 항 D/B, B/D의 쌍체비교 분석(T-test) 59 제 2 항 D/B, B/D의 시야각 도출 63 제 5 장 결 론 65 참 고 문 헌 67 [APPENDIX -1] 중요도 설문지 71 [APPENDIX -2] Sketch Method 평가 Chart 73 ABSTRACT 74|그림 1. 차량정보단말기 UI 설계 평가 요소 4 그림 2. 연구 구성 체계도 6 그림 3. 도요타의 G-Book 와 닛산의 CARWING 8 그림 4. UMTRI / JARI / Delphi / Nissan/ 의 HMI평가 시뮬레이터 8 그림 5. 한글과 영문자의 unit와 활자크기 비교 10 그림 6. 터치스크린(Touch Screen)의 크기(Area) 12 그림 7. 텔레매틱스의 조작 위치 및 방법 16 그림 8. GUI 항목 중요도의 절차도 21 그림 9. 메뉴 타입(Menu Type)의 Spec. 31 그림 10. 한글 유형 6가지 분류 36 그림 11. 시뮬레이션 환경 이미지 39 그림 12. Level 3 Depth 방식의 메뉴 제시 42 그림 13. Level 3 Frame 방식의 메뉴 제시 42 그림 14. D/B(상), B/D(하) 실험 이미지 43 그림 15. 실험 모델 설계 45-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텔레매틱스 단말기 GUI의 설계에 관한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산업공학과-
dc.date.awarded2006.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5095-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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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Science and Technology > Department of Industrial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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