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수께끼의 疎通狀況 硏究 - 民譚에 삽입된 수수께끼를 중심으로 -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조광국 | - |
dc.contributor.author | 김미숙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49:55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49:55Z | - |
dc.date.issued | 2005 | - |
dc.identifier.other | 129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7607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2005 | - |
dc.description.abstract | 사람은 한 사회의 一員이므로 살아가면서 어떤 방식으로든 끊임없이 커뮤니케이션, 즉 意思疏通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 본고에서 연구대상으로 삼은 수수께끼도 問答을 통해 진행되므로 커뮤니케이션의 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어렸을 적에 처음 수수께끼를 대했을 때 느꼈던 첫 느낌은 도무지 이해하기 어려웠던 것이 풀린다는 신기함이었다. 수수께끼가 도무지 이해하기 어려웠다는 것은 그 물음 속에 소통하기 어렵게 誤導하고 隱蔽한 裝置가 있다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수수께끼는 疏通에 중점을 두는 것이라기보다 그것을 방해하는데 목적이 있는 것이라는 것을 알게 해 준다. 그러나 疏通者가 누구이든 해결되지 않는 수수께끼는 없다. 그것은 분명히 疏通障碍가 있기는 하지만 소통될 수 있는 것이라는 또 다른 핵심이 있다는 것을 말한다. 그래서 본고는 수수께끼는 소통장애를 일으키는 분야이기는 하지만 분명히 소통이 가능한 분야라는 것을 前提로 논의를 시작했다. 일반 수수께끼 책에 있는 수수께끼가 아니라 민담에 삽입되어 있는 수수께끼를 대상으로 텍스트를 삼아 장애를 만난 수수께끼가 어떻게 소통되고 있는지 그 상황에 대해 수수께끼가 구성되는 방식을 類型別로 나누고, 그것을 다시 소통자가 누구인지 나누어 분석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그리고 疏通狀況 분석을 통해 수수께끼가 소통되는데 필요한 몇 가지 방식을 추출해내어 수수께끼 소통상의 특징으로 보았다. 일반 수수께끼가 아닌 민담에 삽입된 수수께끼를 대상으로 삼은 것은 그것이 일반 수수께끼보다 隱喩的인 표현이 더 많이 들어 있어서 겉으로 드러나는 소통장애의 장치가 더욱 두드러지므로 언어유희的인 성격이 강하여 훨씬 흥미롭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口碑文學的 특성이 더욱 강하기 때문이다. 본고는 이러한 텍스트로 수수께끼 소통상의 특징을 밝히는데 의의를 가진다. 나아가 이제 불붙기 시작한 수수께끼의 소통상황에 대한 연구가 많은 연구자들이 연구함으로써 본고의 미진함을 채워줄 것을 바라마지 않는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 1 1. 연구목적과 연구방법 = 1 2. 연구사 = 3 Ⅱ. 수수께끼의 類型別 疏通狀況 = 7 1. 기본형 = 8 1) 발신자가 소통시키는 형태 = 8 2) 수신자가 소통시키는 형태 = 14 2. 발전형 = 19 1) 발신자가 소통시키는 형태 = 20 2) 수신자가 소통시키는 형태 = 27 3) 제3의 응답자가 소통시키는 형태 = 35 3. 대립형 = 44 1) 발신자가 소통시키는 형태 = 44 2) 수신자가 소통시키는 형태 = 49 3) 제3의 응답자가 수통시키는 형태 = 55 Ⅲ. 수수께끼 소통상의 특성 = 61 1. 문답성 = 61 2. 놀이성 = 62 1) 기본형일 때 = 62 2) 발전형일 때 = 64 3) 대립형일 때 = 67 3. 문화적·사회적 코드의 同一性 = 69 1) 기본형일 때 = 72 2) 발전형일 때 = 75 3) 대립형 = 77 Ⅳ. 결론 = 80 참고문헌 = 82 영문초록 = 86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수수께끼의 疎通狀況 硏究 - 民譚에 삽입된 수수께끼를 중심으로 -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Kim, misook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과 | - |
dc.date.awarded | 2005.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4445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129 | - |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 | We should constantly communicate with one another by using any methods. The riddle that is the subject of this paper can also be a part of communications because people converse with riddle through catechism. In childhood first feeling of riddle was marvelous that absolutely incomprehensible riddle was solved. The reason we cannot understand riddle at all is that it makes our communication difficult and misleading in our questions. Moreover, Owing to concealment of riddle, we cannot easily understand it. Thus we can know that riddle is more interrupted it than lay emphasis on our communication. However all riddle can be solved by every men who can communicate. This word means that riddle surely makes our communication difficult but makes it possible. So this paper began to study on subject that riddle can give us communicative barriers but it can also surely make our communication possible. And this paper treated of the riddle that was not presented in the general enigmatic book but was presented in the folktales, and revealed how this riddle can be communicated with one another. Here this paper also classified the methods that riddle is constructed about communication situation,and analyzed who understand the riddle. Lastly after drawing inquired some methods when people communicated with riddle through analyzing communication situation, I considered that these methods is features of communication situation. Because the riddle of folktales has much more hiding than that of general, this riddle was selected in this paper. In addition because this has a word-play, this is even more interesting than general riddle. In other words because the riddle of falktales has many more features of oral literature, it gives us a lot of interest.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present features of communication situation through these contents. And I desire that future many researchers should make good a deficiency of this paper when they study on communication situation of riddle,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