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학 분야에서 많은 연구자를 통하여 정보 기술 수용에 대해 연구되었다. 그 중에서도 주로 기술수용모델(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을 기초로 연구가 되어 왔다. TAM모형은 기술의 지각된 사용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이라는 두 가지 외재적 동기를 강조하여 연구가 많이 진행되어 왔으며, 개인적 내재적인 동기인 신념과 태도에 대한 개념은 단지 수단적인 측면으로만 여겨져 왔다. 또한 제품수명주기 단계 중 중기 이후에 특성에 따른 영향요소의 연구는 아직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환경적 영향요소인 모방적 요인과 긍정적 감정, 주의 집중, 통제성으로 구성된 인지적 몰입과 TAM모형에서 제시한 혁신적 요인인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 용이성이 공통적으로 개인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준다는 관점에서 모방적 요인과 혁신적 요인 그리고 인지적 몰입이론을 하나의 상호 보완적인 연구모형으로 통합하여 분석하였다.
실제 분석을 위해 제품수명주기의 중기 이후의 단계에 있는 기술인 MP3 플레이어에 대해설문조사 한 232부의 설문지로 본 연구에서 제시한 모형에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제품의 초기 단계가 아닌 중기 이후의 제품의 경우 모방적 요소가 사용자의 기술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모방적 요소가 직접적으로 기술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기 보다는 개인의 내적 동기화 과정인 인지적 몰입을 통하여 기술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가 있음을 발견했다. 또한 개인의 인지적 몰입이 기술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의 연구에서의 기술의 수용에 개인의 인지적 몰입 측면이 중요한 요소임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개인의 환경적 상황인 모방적 효과가 제품수명주기의 중기 이후의 상품의 경우 기술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임을 발견 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