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udenthal의 수학화 학습 이론을 적용한 의사소통 능력 함양의 목적을 가진 학습 자료 개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황동주 | - |
dc.contributor.author | 이형수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49:41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49:41Z | - |
dc.date.issued | 2010-02 | - |
dc.identifier.other | 10608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7528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10. 2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가. 수학화 3 3. 용어의 정의 3 Ⅱ. 이론적 배경 4 1. 수학화의 의미 4 가. Freudenthal의 수학 인식론 4 나. 수학화 활동 5 2. Freudenthal의 수학화 학습-지도론 10 가. 수학교육의 목적 10 나. 수학 학습-지도 원리 12 다. 수학화 수업 원리 17 3. 수학적 의사소통의 개요 21 가. 수학적 의사소통의 개념 21 나. 수학적 의사소통을 통해 성취할 학습목표 23 다. 수학적 언어소통 방식 26 Ⅲ. 기하 영역에 대한 지도 28 1. Freudenthal의 기하교육 29 2. Freudenthal 이론을 적용하고 의사소통 능력 함양을 위한 기하영역 학습자료 연구 30 가. 개발한 학습 자료의 요지 30 나. 자료 개발 절차 30 다. 학습자료 39 Ⅳ. 결론 및 제언 73 1. 결론 73 2. 제언 73 참 고 문 헌 75 표 목 차 <표 1> 수학적 의사소통 방식 26 <표 2> 구어의 수학적 의사소통 실행 방법 26 <표 3> 문어의 수학적 의사소통 실행 방법 27 <표 4> 신체적 활동의 수학적 의사소통 실행 방법 27 <표 5> 학습 자료 구성 내용 32 <표 6> 교수학적 상황 모델 36 <표 7> 예 : ‘직선과 평면의 위치관계’의 교사용 지도서 37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Freudenthal의 수학화 학습 이론을 적용한 의사소통 능력 함양의 목적을 가진 학습 자료 개발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 |
dc.date.awarded | 2010.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8470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608 | - |
dc.subject.keyword | Freudenthal의 수학화 | - |
dc.subject.keyword | 학습 이론 | - |
dc.subject.keyword | 의사소통 | - |
dc.subject.keyword | 학습 자료 개발 | - |
dc.title.subtitle | 중학교 1학년 기하 단원을 중심으로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