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이 경험한 부모의 체벌과 공격성, 또래관계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이규미 | - |
dc.contributor.author | 정혜순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49:40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49:40Z | - |
dc.date.issued | 2010-02 | - |
dc.identifier.other | 10517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7525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2010. 2 | - |
dc.description.abstract | 초등학교 5,6학년 학생이 경험한 부모의 체벌과 공격성, 또래관계와의 상관연구를 통해 부모로부터의 체벌경험이 많을수록 공격성과 또래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밝힘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 … ……………………………………………………… 1 A. 연구의 필요성 …………………………………………… 1 B. 연구 가설 ………………………………………………… 4 Ⅱ. 이론적 배경 …………………………………………………… 5 A. 체벌의 개념 …………………………………………………… 5 B. 체벌과 공격성 ……………………………………………… 8 C. 체벌과 또래관계 ………………………………………… 14 Ⅲ. 연구방법 …………………………………………………… 16 A. 연구대상 …………………………………………………… 16 B. 측정도구 …………………………………………………… 16 C. 자료의 처리 ………………………………………………… 20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 21 A. 부모로부터의 체벌경험과 공격성, 또래관계와 상관관계 21 B. 체벌경험과 공격성이 또래관계에 미치는 성향 ………… 21 C. 체벌경험이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공격성의 매개효과 …………………………………………………………… 23 Ⅴ. 논의 및 결론 ……………………………………………… 28 A. 논의 ……………………………………………………… 28 B. 결론 ……………………………………………………… 30 참고문헌 ……………………………………………………… 32 부 록 …………………………………………………………… 34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초등학생이 경험한 부모의 체벌과 공격성, 또래관계에 관한 연구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CHONG HYESOON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 - |
dc.date.awarded | 2010.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8467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517 | - |
dc.subject.keyword | 체벌 | - |
dc.subject.keyword | 공격성 | - |
dc.subject.keyword | 또래관계 | - |
dc.subject.keyword | 초등학생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