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가속수명시험에 의한 자동차 전장용 부품의 고장 메커니즘 연구

Alternative Title
Kim JeongHyun
Author(s)
김정현
Alternative Author(s)
Kim JeongHyun
Advisor
김광섭
Department
산업대학원 산업시스템공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9-06
Language
kor
Keyword
초가속수명시험자동차전장용부품고장메커니즘
Abstract
최근의 자동차 전장용 부품은 안전성과 편의성을 위해 급속히 발전하고 있다. 또한 자동차부품 중 전자부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처럼 자동차에 사용되는 전자부품의 수가 많아지고 집적화 되면서 기존에 경험하지 못했던 많은 고장현상들이 끊임없이 보고되고 있으며 시장에서 소비자의 불만도 증가되고 있는 상황이다. 본 연구는 자동차 전장용 부품 중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엔진전자제어장치(EMS ECU)의 초가속수명시험(HALT) 및 고장분석 시험을 통하여 제품의 Design margin 및 고장메커니즘을 추론하는 시험방법과, 이러한 시험방법에 따라 제품의 설계 및 사용 중 발생될 수 있는 고장의 형태를 사전에 파악하여 설계단계에서 제품의 강건설계를 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HALT의 5가지 스트레스 시험을 진행 하였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고장부품에 대한 부품상태의 고장분석을 실시하였다. 고장분석 결과에 의한 고장분석시험을 통하여 HALT와 고장분석시험의 결과를 비교확인 할 수 있었다. HALT의 결과, 제품의 Design margin은 Product Spec대비 상온기준으로 고온에서는 약 107%의 온도 마진을 저온에서는 약 92%의 온도 마진을 확보하고 있다고 결정할 수 있었다. 또한, 엔진 ECU의 가장 취약한 부품은 IGBT임을 확인 할 수 있었고, 고장분석 시험결과와 HALT결과가 동일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고장메커니즘은 고온 및 복합적인 스트레스로 인한 Burnt현상임이 확인 되었다. 이러한 시험방법은 기존의 환경신뢰성 시험 및 가속수명시험보다 유용한 시험방법임을 확인 할 수 있었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7505
Fullte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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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 > Department of Industrial Systems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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