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국지성 집중 호우 발생시 배수시설이 설치된 도시지역의 유출특성과 하수관 범람원인을 규명하고 그에 대한 대책방안을 수립하여 검토하기 위한 것으로 대표적인 도시지역인 수원시 매탄 배수분구를 대상유역으로 선정하여 현장관측과 도시유출모의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 수행에 있어서 배수효율 저하의 가장 큰 원인으로 판단되는 하천 홍수위의 영향을 고려하기 위하여 하천을 연계하여 유출모의를 실시하였으며 배수시설 설계시 하천의 영향에 대한 고려의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대상유역과 같이 하천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지역의 경우 기존의 하수관에 적용되던 단기 지속기간의 강우에서 보다 지속기간이 긴 강우에 더 취약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현장 관측자료와 유출모의 결과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 대상유역의 침수원인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현재 원천1호 배수암거의 방류구는 원천리천 홍수위에 대하여 충분한 여유고를 확보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홍수시 원천리천 홍수위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게 된다. 따라서 원천리천의 수위가 상승함에 따라 원천1호 배수암거의 수위 또한 상승하여 매탄 2동내의 저지대로 역류하였던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2000년 매탄 2동지역 침수 당시 원천리천은 개수공사 이전의 상태로 배수위의 영향을 크게 받아 피해를 가중시켰던 것으로 판단된다.
검토 결과 1999년 이후 지속적인 원천리천 개수공사로 원천리천에 의한 배수위의 영향은 다소 감소하였지만 여전히 원천1호 배수암거는 구조상 원천리천 홍수위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고 있어 이상강우 발생시 배수효율 저하나 하천수의 역유입으로 인한 저지대에서의 하수관 범람의 위험성이 상존하고 있어 적절한 하수관 범람방지대책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침수피해 저감대책으로 지선관거의 용량의 증설 방안, 신설암거 설치를 통한 유량 분배 그리고 원천리천의 하상 정비를 실시하여 배수위의 영향을 감소시키는 방안에 대하여 검토하였으며 여러 방안중 신설암거를 설치하여 간선관거의 유량을 분배하는 방법이 가장 큰 효율을 가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