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여성의 생애 전환기 평생학습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세영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48:57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48:57Z | - |
dc.date.issued | 2009-06 | - |
dc.identifier.other | 10284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7285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2009. 6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및 내용 3 3. 용어의 정의 3 Ⅱ. 이론적 배경 1. 중년여성의 이해 5 2. 생애발달이론에 근거한 중년여성의 생애 전환경험 12 3. 중년여성의 삶의 경험과 평생학습 22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1. 연구 대상 26 2. 분석틀 및 방법 30 3. 분석절차 31 Ⅳ. 연구 결과 분석 1. 중년여성의 생애 전환경험 39 2. 중년여성의 생애 전환기 평생학습경험 62 3. 생애 전환기경험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 68 4. 논의 및 해석 71 Ⅴ. 요약 및 결론 1. 요약 74 2. 결론 및 제언 77 참고문헌 부 록 표 목 차 <표Ⅱ-1> 한국인의 생애주기와 발달과제 6 <표Ⅲ-1> 참여자의 인적특성 29 <표Ⅲ-2> 범주화의 예 38 <표Ⅳ-1> 연구 참여자들의 성장기 경험 44 <표Ⅳ-2> 연구 참여자들의 성인기 경험 51 <표Ⅳ-3> 평생학습 참여 동기로서의 전환기 생애경험 60 <표Ⅳ-4> 학습 동기로 작용한 생애경험 61 <표Ⅳ-4> 평생학습을 지속하는 중재조건 67 그 림 목 차 【그림Ⅱ-1】 가정의 물리적 환경이 청소년의 부적응에 미치는 경로에 관한 모형 15 【그림Ⅱ-2】 Erickson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에 따른 태도, 미덕, 힘의 관계 19 【그림Ⅱ-3】 생성주기(Regenerative Cycles) 20 【그림Ⅱ-4】 성인 발달의 변화를 설명하는 생활구조 21 【그림Ⅲ-1】 패러다임 모형 36 【그림Ⅳ-1】 생애 경험과 학습의 패러다임 모형 68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중년여성의 생애 전환기 평생학습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Lee Seyoung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Lee Seyoung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평생교육 | - |
dc.date.awarded | 2009.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8044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284 | - |
dc.subject.keyword | 중년여성 | - |
dc.subject.keyword | 생애 경험 | - |
dc.subject.keyword | 생애 전환기 | - |
dc.subject.keyword | 평생학습 | - |
dc.subject.keyword | 학습경험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