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노인요양보호교육과정에 참여한 기혼여성의 노인에 대한 지식, 노인에 대한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유사실험연구이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경기도 S시에 위치한 대학교 부설 요양보호사교육원 교육생 24명을 실험군으로 표집하고 이에 짝짓기로 경기도내 S시와 N시에 거주하는 여성 24명을 대조군으로 하여 총 48명을 연구대상자로 하였다.
자료수집은 2008년 9월 1일에서 10월 16일까지 실시하였으며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노인요양보호교육과정에 참여한 24명을 대상으로 요양보호사 교육과정 시작 전과 수료 후에 설문지를 배부하여 직접 작성하도록 하였으며 대조군 24명에게도 노인요양보호교육 시작 전과 교육수료 후 시기에 맞춰 설문조사를 하였다.
노인에 대한 지식 측정은 Palmore(1998)의 True-False version인 Facts On Aging Quize(FAQ1)을 임영신(2002)이 한국노인 실정에 맞추어 수정 보완한 도구와 최희자(2002)의 노인케어지식 측정도구를 이용하여 40문항으로 구성하여 사용하였으며, 노인에 대한 행동은 원영희(2004)가 개발한 노인에 대한 행동 척도 17문항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노인요양보호교육과정에 참여한 실험군과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을 비교한 결과 노인에 대한 지식은 교육 후 실험군은 평균점수가 2.45점 상승한 반면 대조군은 0.46점 감소하였으며 이러한 점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t=2.483, p=.017).
2. 노인요양보호교육과정에 참여한 실험군의 영역별 노인에 대한 지식은 신체적 영역이 평균점수가 2.38점 상승한 반면 대조군은 0.04점 감소하여 두 군은 유의하게 나타났다(t=2..601, p=.012). 심리적 영역은 실험군이 교육 전·후 0.00±1.76점으로
차이가 없었으며, 대조군은 0.88±1.58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고, 가족·사회적 영역은 실험군이 교육 후 0.09±1.44점 상승하고 대조군은 0.42±2.04점 증가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3. 노인에 대한 행동에서 노인요양보호교육과정에 참여한 실험군과 대조군을 비교한 결과는 실험군이 교육 후 노인에 대한 행동 평균점수가 0.42점 상승한 반면, 대조군은 4.16점 감소하여 두 군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t=2.039, p=.047).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노인요양보호교육과정에 참여한 기혼여성의 노인에 대한 지식이 상승하였고, 노인에 대해 더 긍정적인 행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핵심어 : 노인요양보호교육, 노인에 대한 지식, 노인에 대한 행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