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소설을 통한 자아 정체성 교육 방안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송현호 | - |
dc.contributor.author | 김민경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48:50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48:50Z | - |
dc.date.issued | 2008-08 | - |
dc.identifier.other | 9298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7249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2008. 8 | - |
dc.description.abstract | 성장소설의 주인공은 중·고등학교 학습자와 같은 또래로, 이 시기의 학습자에게 성장소설을 읽히는 것은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주인공의 삶을 통해 자신의 삶을 반추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성장소설 작품 중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의 교수·학습요소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학습자의 자아 정체성을 모색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안을 연구하였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 = 1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 1 2. 선행 연구 검토 = 3 3. 연구 대상 및 방법 = 6 Ⅱ.「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에 나타난 성장 과정 분석 = 8 1. 자연과 벗 삼은 박적골에서의 성장 = 8 2. 도시의 근대화 체험 = 12 3. 동무 없는 아이 = 15 4. 일제 치하에서의 생활 = 17 5. 6.25 전쟁과 작가 의식의 성장 = 19 Ⅲ. 문학 교육 텍스트로서의 성장소설 = 21 1. 문학 교육의 의의와 현실 = 21 2.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과 성장소설 교육 = 23 3. 텍스트 선정 이유 -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 28 4. 성장 소설로서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의 교육적 가치 = 30 Ⅳ.「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교수·학습 방법 제안 = 33 1. 수업 전 단계 = 35 2. 텍스트에 대한 개괄적 접근 = 37 3. 텍스트에 대한 분석적 접근 = 42 4. 내면화 단계 = 49 5. 평가 단계 = 52 Ⅴ. 결론 = 53 참고문헌 = 55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성장소설을 통한 자아 정체성 교육 방안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Kim, min kyung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Kim, min kyung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 - |
dc.date.awarded | 2008.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7339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298 | - |
dc.subject.keyword | 성장소설 | - |
dc.subject.keyword | 교육 | - |
dc.title.subtitle | 박완서의「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를 중심으로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