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ID 시스템에서의 적응형 리더 충돌 방지 알고리즘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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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이채우 | - |
dc.contributor.author | 옥치영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48:49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48:49Z | - |
dc.date.issued | 2008-08 | - |
dc.identifier.other | 9178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7246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전자공학과,2008. 8 | - |
dc.description.abstract | 우리나라에서는 RFID를 위한 주파수 대역이 좁고 채널 대역폭이 작기 때문에 인접 채널 간에 간섭 현상이 발생하기 쉽다. 특히 리더의 수가 채널의 수보다 많은 밀집 리더 환경에서는 리더 간에 충돌이 많이 발생하게 된다. 기존의 RFID 시스템에서 사용하던 LBT 방식은 채널수가 많은 환경에서 효율적으로 채널을 할당하는 메커니즘을 갖고 있지 못하다. 또한 동시에 여러 리더가 경쟁할 경우 충돌을 방지하지 못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밀집 리더 환경에서의 리더 충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채널의 밀도를 예측함으로써 리더 환경에 알맞은 호핑 확률을 계산할 수 있다. 우선 기존의 매체 접근 방식을 소개하고, RFID 시스템에서 그 방식들의 문제점을 제시한다. 최종적으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제안하는 알고리즘을 소개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성능을 평가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1장 서론 = 1 제2장 관련 연구 = 6 제1절 매체 접근 방식 = 6 제2절 LBT 방식의 문제점 = 7 제3장 확률적 채널 호핑 알고리즘 = 9 제1절 채널 선택 단계 = 13 제2절 채널 감지 단계 = 14 제3절 채널 호핑 및 채널 사용 준비 단계 = 14 제4절 채널 점유 단계 = 19 제4장 시뮬레이션 = 20 제1절 성능 분석 파라미터 = 20 제2절 시뮬레이션 환경 = 21 제3절 성능 분석 = 21 제5장 결론 = 30 참고문헌 = 32 Abstract = 33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RFID 시스템에서의 적응형 리더 충돌 방지 알고리즘 | - |
dc.title.alternative | Ok, Chi Young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Ok, Chi Young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일반대학원 전자공학과 | - |
dc.date.awarded | 2008.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7335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178 | - |
dc.subject.keyword | RFID | - |
dc.subject.keyword | anti-collision | - |
dc.subject.keyword | 알고리즘 | - |
dc.subject.keyword | 충돌방지 | - |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 | In RFID field, it is easy to interfere between adjacent channels as the frequency band and channel bandwidth are narrow. Especially, in case of dense reader mode where the number of readers is more than the number of channels, the readers easily collide with each other. Existing LBT algorithm in RFID system cannot efficiently allocate channels in dense reader mode. Additionally it cannot prevent the collision when two or more readers contend with each other. So in this paper, we propose the algorithm which is able to reduce the reader collision in dense reader environment. First, we introduce the existing multiple access algorithms and explain the problems of existing algorithms in RFID system. And next, we show the simulation result of proposed algorithm. Simulation results show the performance improvement of our algorithm.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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