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적 자기효능감과 수학적 태도가 수학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신용순-
dc.contributor.author윤선경-
dc.date.accessioned2018-11-08T07:42:33Z-
dc.date.available2018-11-08T07:42:33Z-
dc.date.issued2006-08-
dc.identifier.other1499-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7209-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06.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의 수학적 자기효능감과 수학적 태도가 수학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해 보고, 수학적 자기효능감과 수학적 태도와의 상호 관계를 규명해봄으로써, 중학생들의 수학기피현상에 대한 예방과 중학생들에게 알맞은 교수-학습 방법을 신장시키는 방안을 탐색하는 것에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논 문 요 약 ⅴ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용어의 정의 4 4. 연구의 제한점 5 II. 이론적 배경 6 1. 자기 효능감 6 가. 자기 효능감 6 나. 수학적 자기효능감 13 다. 수학적 자기효능감과 성취 15 2. 수학적 태도 17 가. 수학적 태도 17 나. 수학적 태도와 성취 19 다. 수학적 태도와 성 22 3. 수학적 태도와 수학적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25 III. 연구방법 27 1. 연구 설계 27 2. 연구 대상 28 3. 측정 도구 28 가. 수학적 자기효능감 검사 28 나. 수학적 태도 검사 29 다. 수학성취도 검사 29 4. 연구 절차 30 가. 자료 수집 30 나. 자료 분석 30 IV. 연구결과 31 1. 본 검사 도구의 양호도 분석 31 가. 문항 내적 일관 31 나. 문항 적합도 지수로 본 내적 타당도 35 다. 난이도 35 라. 변별도 36 2. 기술통계 37 3. 가설 검증 38 V. 요약 및 결론 43 1. 요약 43 2. 결론 44 3. 제언 46 VI. 참 고 문 헌 47 VII. 부 록 1. 설 문 지 53 2. 표 71-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수학적 자기효능감과 수학적 태도가 수학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수학교육-
dc.date.awarded2006.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5603-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499-
dc.subject.keyword수학적 자기 효능감-
dc.subject.keyword수학적 태도-
dc.subject.keyword수학 성취도-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