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264 Integer Transform을 위한 ASSP의 DPU 구조와 명령어 설계

Design of DPU Architecture and Instructions of ASSP for H.264 Integer Transform

본 논문에서는 ITU-T Video Coding Experts Group (VCEG) 과 ISO/IEC Moving Pictures Experts Group (MPEG) 에서 제안된 가장 최근의 영상 압축 기술인 H.264에 대한 분석을 통해 H.264 코덱을 구현하는 블록 중 일부인 정수 변환 (Integer Transform)을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특정용도 신호처리 프로세서 (ASSP : Application-Specific Signal Processor) 의 명령어 및 이를 지원하는 하드웨어 구조를 제안한다. H.264의 정수 변환 (Integer Transform) 은 기존의 이산 여산 변환 (DCT : Discrete Cosine Transform) 에 비해 정수 단위의 연산이 주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복부호화시 발생할 수 있는 오차를 줄이고, DCT에 비해 비교적 연산이 간단하여 하드웨어로 구현하기가 더 수월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정수 변환을 효율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정수 변환의 연산에 있어 공통된 부분을 분석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명령어를 제안하였다. 뿐만 아니라 정수 변환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명령어를 지원하기 위한 ASSP의 데이터 처리 유닛 (DPU : Data Processing Unit) 의 구조를 제안하였고, 그에 따른 추가적인 하드웨어 구조도 제안하였다. 정수 변환 연산의 특성 분석을 통해 고성능으로 동작하는 ASSP의 DPU 및 하위 블록들의 구조를 제안하였고, 이를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제안된 명령어의 집합 또한 제안하였다. 제안된 명령어와 하드웨어 구조의 분석과 기존 DSP들의 성능 분석을 통해 제안된 ASSP가 기존 DSP에 비해 작은 크기를 가짐에도 불구하고 동등하거나 우수한 성능을 보이고 있음을 입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