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 혼잡 추정 기반 RFID 리더 충돌 방지 알고리즘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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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이채우 | - |
dc.contributor.author | 유준상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41:16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41:16Z | - |
dc.date.issued | 2010-02 | - |
dc.identifier.other | 10316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7092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전자공학과,2010. 2 | - |
dc.description.abstract | RFID 환경에서 근접한 거리에 위치한 리더들이 동시에 동일 채널 또는 인접 채널을 사용할 경우 리더들 간 간섭을 일으키게 되는데 이를 리더 충돌이라 한다. 리더 충돌로 인해 리더의 명령이 태그에게 전송되지 않거나, 리더에 대해 태그가 응답할 수 없게 된다. 리더 충돌을 줄이기 위해 리더 충돌 방지 기법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ETSI에서는 다중 채널 환경에서 Listen-Before-Talk(LBT) 방식을 제안하고 있다. 그러나 이 방식에서는 채널 상황에 대한 고려 없이 채널을 임의로 선택하고, 채널 호핑을 수행한다. 또한, 채널을 점유하기 위해 여러 리더가 기다리는 경우 동시에 채널 상태를 확인하게 되어 리더 충돌을 효과적으로 줄이지 못한다. 본 논문에서는 다중 채널 환경을 고려한 LBT 방식을 기반으로 하되, 위 단점들을 보안한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채널 센싱 랜덤 백오프를 사용하고, 효율적인 채널 호핑을 위해 채널 혼잡을 추정하는 기법을 제안하여 채널 호핑 여부를 판단한다. OPNET 시뮬레이터를 통해 희소 리더 환경 및 밀집 리더 환경에서 제안하는 알고리즘의 우수성을 확인하고 검증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 1 장 서론 제 2 장 관련연구 제 3 장 제안하는 알고리즘 제 4 장 시뮬레이션 제 5 장 결론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채널 혼잡 추정 기반 RFID 리더 충돌 방지 알고리즘 | - |
dc.title.alternative | Jun-Sang Yoo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Jun-Sang Yoo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일반대학원 전자공학과 | - |
dc.date.awarded | 2010.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8431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316 | - |
dc.subject.keyword | RFID 리더 | - |
dc.subject.keyword | 알고리즘 | - |
dc.subject.keyword | 채널 혼잡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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