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흥시장진출을 위한 자가평가방법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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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김승범 | - |
dc.contributor.author | 승문수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41:10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41:10Z | - |
dc.date.issued | 2009-06 | - |
dc.identifier.other | 10261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7070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일반MBA,2009. 6 | - |
dc.description.abstract | 세계 경제는 통신과 운송 기술의 발달로 세계화(globalization)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경제적으로는 국경의 의미가 사라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기업들은 예전과는 달리 일정한 지역 내에서뿐 아니라 전 세계를 무대로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이러한 세계화 추세 속에 많은 기업들이 조금이라도 유리한 사업 조건, 시장 환경을 찾아 해외로 진출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여러 해외 진출 방법 중 해외직접투자(FDI)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이중에서도 특히 신흥시장으로의 진출이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하였다. 기업의 분야와 형태 등 여러 요인에 의해 진출 지역이 달라지지만, 한국의 경우 IMF 이후인 2003년부터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해외 직접 투자를 하고 있으며, 그 중 중국, 베트남, 인도 등과 같은 신흥시장으로의 진출이 가장 두드러진다. 이미 해외 진출의 경험이 있는 업체의 경우, 그 경험을 토대로 비교적 쉽게 자체적으로 해외 진출 계획을 세우는 것이 가능하나, 반대의 경우 국내에만 머무른 결과로 자체적으로 해외 시장 진출에 대한 계획이나 진행이 힘들고 설령 진행한다 하더라도 많은 문제점에 부딪치게 된다. 또한 해외 직접 투자 경험 부족으로 인해 해외 시장에 대한 막연한 동경으로 동행 투자 현상(bandwagon)이 일어나거나 필요 이상 소극적인 자세로 임해 투자 적기를 놓치는 경우도 발생한다. 본 논문은 한국 기업의 해외(중국 시장을 중심으로)직접투자 성패요인과 시사점을 분석, 이를 기초로 해외 진출(신흥시장)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요소를 규명하고 그 요소를 토대로 자가평가방법을 제시하여 해외 진출을 준비하는 기업이 스스로 해외진출 성패가능성 및 준비 정도를 평가할 수 있도록 하고, 이로서 한국 기업의 해외직접투자 의사 결정에 도움이 주는데 그 의의를 두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사례 연구를 통해 해외직접진출 시 여러 요소들을 충분히 고려되어야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한 이러한 요소들이 사업의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고, 사업성패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한편 이러한 요소들이 기업의 분야나 형태 등 여러 가지 상황에 따라 각기 다르게 적용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사업의 성패 또한 평가 관점이나 시점, 평가자에 따라 주관적으로 변할 수 있으므로 기존의 선행연구와 같이 어떤 요소가 성공 요소이고, 또 어떤 요소가 실패 요소이냐를 나누는 것이 무의미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성패와 연관 있는 요소를 단순히 해외직접투자 시 고려할 사항으로 나열하고 이를 평가방법 사용자 스스로가 자신의 상황에 맞게 대입하고 특정 항목에 가중치를 줄 수 있게끔 하여 판단하는 평가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평가방법은 평가자 스스로가 평가 항목을 정하고 대입하여 평가하는 매우 포괄적인 틀의 방법이며, 평가자에 의해 결과의 방향이 정해지고, 평가자의 객관성이 평가 결과의 정확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방법의 평가 결과 보다는 방법을 활용함으로써 기업 자체의 현황이나 준비 정도를 확인하는데 의의가 있으며, 차후 더욱 구체적인 연구를 통해 평가방법을 보완해 나갈 필요가 있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 목 차 > 第1章 서론 1 第1節 연구 배경 및 연구 목적 1 第2節 연구 방법 및 구성 7 第2章 해외직접투자에 관한 이론 8 第1節 해외직접투자의 개념 8 1. 해외직접투자의 사전적 의미 8 2. 해외직접투자의 고전적 의미 9 3. 해외직접투자에 관한 기타 이론 9 4. 해외직접투자 정의의 모호성 10 5. 해외직접투자의 분류 11 6. 해외직접투자의 상대 개념 11 第2節 해외직접투자 이론 12 1. 독점적 우위 이론 13 2. 과점 이론 15 3. 제품수명주기론 16 4. 내부화 이론 19 5. 절충 이론 21 第3節 해외직접투자 동기와 유형 23 1. 해외직접투자 동기 23 2. 해외직접투자 유형 28 第3章 한국 기업의 해외직접투자 사례 연구 및 분석 33 第1節 한국 기업의 중국 진출 사례 연구 33 1. C사 가정용 식품포장재 진출 사례 33 2. P사 베이커리 진출 사례 38 3. E사 침장용품 진출 사례 43 第2節 사례 분석을 통한 시사점 및 성패요인 47 第3節 선행연구 분석 및 문제제기 50 1. 선행연구 분석 50 2. 문제제기 58 第4章 신흥시장진출을 위한 자가평가방법 61 第1節 자가평가방법의 범위 및 목적 61 第2節 해외직접투자를 위한 자가평가방법 61 第5章 결론 67 第1節 본 논문의 요약 및 시사점 67 第2節 본 논문의 한계와 앞으로의 연구 방향 68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신흥시장진출을 위한 자가평가방법 | - |
dc.title.alternative | M.S. Seung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M.S. Seung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경영대학원 경영일반MBA | - |
dc.date.awarded | 2009.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8026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261 | - |
dc.subject.keyword | 해외직접투자 | - |
dc.subject.keyword | 중국시장 | - |
dc.subject.keyword | 신흥시장 | - |
dc.subject.keyword | 평가방법 | - |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 | With development of telecommunication and transportation, globalization has been rapidly processed in the world economy. As the meaning of the world’s borderlines has been broken down economically, companies not only compete in a certain area, usually a country, but also compete toughly worldwide. This trend sends numerous companies to abroad to seek for better business conditions and market circumstances. In Korea’s case, FDI, Foreign Direct Investment has been noticeably increased among various ways of moving into a foreign market, especially into an emerging market. Although those countries to have access depends on a company’s several facts, such as a company’s field and its form, in Korea’s case, entering emerging markets like China and India seems to be the most obvious among all kinds of FDI which has been increasing after the Asia financial crisis(IMF) since 2003. With entering foreign markets experiences, plans for entering the emerging market can be relatively easily made, in contrast, for those companies which only stayed domestically, it’s quite hard and difficult to make a plan and process to enter a foreign market, and it causes many different kinds of problems. Also, lack of FDI experience with a vague yearning can cause “bandwagon” and sometimes it makes a decision maker passive to miss the best time to invest. This thesis makes clear about the main factors to be considered before entering the foreign(emerging) market based on analysis of factors of success or failure of FDI, mainly in Chinese market and shows a self-evaluation method upon these factors to help companies to analyze for the feasibility study when they plan to enter a foreign market. This thesis is also intended to help Korean companies’ decision making during the course of their FDI. | - |
dc.title.subtitle | 중국시장을 중심으로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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