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의 주요 변인인 학교관리자와 일반교사, 특수교사 집단 간 통합교육의 법적 이해, 전반적 인식, 효과, 조건, 운영 등에 대한 수용적인 면과 부정적인 요인을 찾아 비교해 보고 통합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내 초등학교 학교관리자 80명과 일반교사 300명 특수교사 50명을 대상으로 설문하였으며,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교육의 법적 이해 부분에 대한 학교관리자, 일반교사, 특수교사의 이해는 전체적으로 높았으며 집단 간 차이를 거의 나타내지 않는다.
둘째, 통합교육의 전반적 인식에 대해서 학교관리자와 특수교사 사이에 대체로 공감대를 이루고 있으나, 일반교사와는 인식의 차이를 나타낸 항목이 많다.
셋째, 통합교육의 효과에 대해서는 학교관리자, 일반교사, 특수교사의 집단 간 많은 인식의 차이를 나타내는데, 특히 일반교사와 특수교사 간의 인식의 차이가 많이 난다.
넷째, 통합교육의 조건에 대해서는 각 집단 간 공감대를 많이 형성하고 있다. 특히 통합교육 시행 시 교사, 아동, 학부모의 인식 전환이 가장 시급하다는 것에 각 집단이 대부분 공감하였고, 통합가능 장애정도에 대해서도 비슷한 인식을 지니고 있다.
다섯째, 통합교육의 운영 면에서는 학교관리자, 일반교사와 특수교사 간의 인식의 차이가 현저히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