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큰 강화 기법이 초등학교 신입생의 수업 방해 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명석-
dc.contributor.author김주희-
dc.date.accessioned2018-11-08T07:40:55Z-
dc.date.available2018-11-08T07:40:55Z-
dc.date.issued2006-08-
dc.identifier.other1529-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700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2006. 8-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3 3. 연구 가설 3 Ⅱ. 이론적 배경 4 1. 초등학교 신입생의 특성 4 2. 문제행동과 대처 9 3. 학교생활 적응행동 12 4. 토큰 강화 14 Ⅲ. 연구 방법 18 1. 연구 대상 18 2. 실험설계 및 절차 18 3. 표적 행동과 관찰 20 4. 토큰 강화 방법 22 5. 자료 처리 27 Ⅳ. 연구 결과 28 1. 아동 A의 주의 산만 행동 변화 28 2. 아동 B의 자리 이탈 행동 변화 35 3. 아동 C의 수업 태만 행동 변화 42 Ⅴ. 논의 50 1. 요약 및 논의 50 2. 결론 52 참고문헌 53 표 목 차 <표Ⅱ-1>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육의 특성 비교 6 <표Ⅱ-2>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 7 <표Ⅱ-3>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8 <표Ⅲ-1> 연구대상 아동의 행동 특성 19 <표Ⅲ-2> 주의 산만 행동의 측정과 강화 계획 23 <표Ⅲ-3> 자리 이탈 행동의 측정과 강화 계획 23 <표Ⅲ-4> 수업 태만 행동의 측정과 강화 계획 24 <표Ⅲ-5> 주의 산만 행동 수정을 위한 토큰 지급계약 25 <표Ⅲ-6> 자리 이탈 행동 수정을 위한 토큰 지급계약 26 <표Ⅲ-7> 수업 태만 행동 수정을 위한 토큰 지급계약 27 <표Ⅳ-1> 아동A의 주의 산만 행동 변화 29 <표Ⅳ-2> 아동B의 자리 이탈 행동 변화 35 <표Ⅳ-3> 아동C의 수업 태만 행동 변화 43 그 림 목 차 <그림Ⅳ-1> 아동A의 주의 산만 행동 변화 28 <그림Ⅳ-2> 아동B의 자리 이탈 행동 변화 35 <그림Ⅳ-3> 아동C의 수업 태만 행동 변화 42-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토큰 강화 기법이 초등학교 신입생의 수업 방해 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상담심리-
dc.date.awarded2006.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5572-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529-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unseling Psychology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