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적 시읽기>를 통한 시교육 방법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조창환-
dc.contributor.author이명섭-
dc.date.accessioned2018-11-08T07:40:53Z-
dc.date.available2018-11-08T07:40:53Z-
dc.date.issued2006-02-
dc.identifier.other1557-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99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2006. 2-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2. 선행 연구 동향 2 3. 연구 방법과 범위 5 Ⅱ. <단계적 시 읽기> 방법의 이론적 배경 1. 시 교육의 현황 8 2. 설문조사를 통해 본 시 교육의 실태 16 (1) 문항 설정과 조사 내용 16 (2) 설문지 응답에 대한 분석 23 3. 바람직한 시 교육의 모형 탐색 24 (1) 수용 미학적 시 교육 방법 24 (2) 자기주도적 학습의 인지조절 전략 방법의 도입 34 Ⅲ. <단계적 시 읽기> 방법의 수업 모형 1. <발견적 읽기> 단계 39 2. <해석적 읽기> 단계 43 3. <비판적 읽기> 단계 48 4. <단계적 시 읽기> 방법 정리 53 Ⅳ. <단계적 시 읽기> 방법의 실제 1. <발견적 읽기>를 통한 소외 상황 인식하기 57 2. <해석적 읽기>를 통한 대응 의식 파악하기 62 3. <비판적 읽기>를 통한 삶의 지평 넓히기 70 4. 교수 학습 지도안 74 Ⅴ. 단계적 시 읽기 방법의 의의 78 Ⅵ. 결론 81 Ⅶ. 참고 문헌 83 부록 86 1. <시 교육현황에 대한 시교육 실태 조사를 위한 설문지> 86 2. <수업시간에 활용한 학습용 질문지> 89-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단계적 시읽기>를 통한 시교육 방법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국어교육-
dc.date.awarded2006.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5560-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557-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Korean Language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