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적 시읽기>를 통한 시교육 방법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조창환 | - |
dc.contributor.author | 이명섭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40:53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40:53Z | - |
dc.date.issued | 2006-02 | - |
dc.identifier.other | 1557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994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2006. 2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2. 선행 연구 동향 2 3. 연구 방법과 범위 5 Ⅱ. <단계적 시 읽기> 방법의 이론적 배경 1. 시 교육의 현황 8 2. 설문조사를 통해 본 시 교육의 실태 16 (1) 문항 설정과 조사 내용 16 (2) 설문지 응답에 대한 분석 23 3. 바람직한 시 교육의 모형 탐색 24 (1) 수용 미학적 시 교육 방법 24 (2) 자기주도적 학습의 인지조절 전략 방법의 도입 34 Ⅲ. <단계적 시 읽기> 방법의 수업 모형 1. <발견적 읽기> 단계 39 2. <해석적 읽기> 단계 43 3. <비판적 읽기> 단계 48 4. <단계적 시 읽기> 방법 정리 53 Ⅳ. <단계적 시 읽기> 방법의 실제 1. <발견적 읽기>를 통한 소외 상황 인식하기 57 2. <해석적 읽기>를 통한 대응 의식 파악하기 62 3. <비판적 읽기>를 통한 삶의 지평 넓히기 70 4. 교수 학습 지도안 74 Ⅴ. 단계적 시 읽기 방법의 의의 78 Ⅵ. 결론 81 Ⅶ. 참고 문헌 83 부록 86 1. <시 교육현황에 대한 시교육 실태 조사를 위한 설문지> 86 2. <수업시간에 활용한 학습용 질문지> 89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단계적 시읽기>를 통한 시교육 방법 연구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 - |
dc.date.awarded | 2006.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5560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557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