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토압을 받는 개착터널의 거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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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상덕-
dc.contributor.author황창희-
dc.date.accessioned2018-11-08T07:40:17Z-
dc.date.available2018-11-08T07:40:17Z-
dc.date.issued2009-02-
dc.identifier.other9958-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84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2009. 2-
dc.description.abstract지형적인 여건과 친환경적인 건설을 이유로 편토압을 받는 위치에 설치한 터널에서는 터널의 안정성 문제가 대두할 수 있다. 편토압이 작용하는 개착식터널에서 성토사면 경사가 터널의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수치해석과 모형시험으로 검토한 경우가 있다. 그러나 기반암의 경사와 성토사면의 경사를 복합적으로 고려해 터널라이닝과 되메움 지반의 상호거동을 연구한 경우는 드물다. 터널 라이닝 양 지점부의 지반이 다르거나 편토압이 작용하는 경우에는 터널 라이닝 지점에서 부등침하로 인한 영향을 검토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반암의 경사를 0°, 15°, 30°, 성토사면의 경사를 0°, 15°, 30°로 변화시키고 기반암과 터널의 위치관계를 변화시켜 가면서 2차로 개착식터널을 1/60로 축소한 실내모형시험을 수행하였다. 시험 시 0.25D 높이로 1.5D까지 단계별로 되메움하면서 각 시험변수에 의한 터널의 거동양상을 파악하였다. 되메움 후 터널의 한 쪽 지점을 수직, 수평, 45˚방향으로 변위를 주어 부등침하에 의한 영향을 연구하였다. 연구결과의 신뢰성 제고를 위하여 실내모형시험과 같은 시험변수로 FLAC-2D를 이용한 2차원적인 수치해석을 수행하고 두 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 암반사면경사와 성토사면경사의 영향으로 편토압을 받는 터널의 거동을 연구한 결과 성토사면 경사와 암반사면 경사가 증가할수록 단면력이 크게 증가하였다. 산 쪽과 골짜기 쪽 어깨부에서 인장 및 압축모멘트가 크게 발생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 론 1.1 연구배경 및 목적 1.2 연구내용 및 방법 제 2 장 이론적 배경 2.1 개착식 터널 제 3 장 실내모형실험 3.1 시험개요 3.2 모형지반의 물리∙역학적 특성 3.3 모형시험장치 3.4 계측 3.5 시험종류 3.6 시험순서 제 4 장 수치해석 4.1 개 요 4.2 해석프로그램 소개 4.3 해석조건 4.4 해석순서 제 5 장 시험결과 5.1 성토에 의한 영향 연구 5.2 지점부 부등침하에 의한 영향 연구 제 6 장 결 론-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편토압을 받는 개착터널의 거동-
dc.title.alternativeHwang Chang Hee-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Hwang Chang Hee-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dc.date.awarded2009.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7655-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958-
dc.subject.keyword편토압-
dc.subject.keyword개착터널-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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