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식 보강토 옹벽으로 지지된 철도노반의 역학적 거동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상덕-
dc.contributor.author이성혁-
dc.date.accessioned2018-11-08T07:39:56Z-
dc.date.available2018-11-08T07:39:56Z-
dc.date.issued2005-
dc.identifier.other504-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733-
dc.description학위논문(박사)--아주대학교 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2005-
dc.description.abstract보강토는 흙지반 내부에 강성이 큰 면상 또는 판상이나 봉상의 물질을 배치하여 지반을 보강하는 근대적인 공법이다. 세계적으로 급속히 보급되고 있으며, 최근에서는 가설만이 아니라 고속도로·고속철도를 지지하는 옹벽 등의 중요한 영구 구조물이나 영구 절취 사면 등에도 널리 이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 대상으로 하고 있는 블록식 보강토 옹벽은 뒷채움토의 자중과 상재하중에 의한 활동력을 단지 블록 자중에 의한 마찰로 지지하는 기존의 블록식 옹벽에 수평으로 토목섬유 보강재를 설치하여 안정화시킨 보강토체를 조합한 복합시스템이다. 현재 보강토 옹벽의 설계법은 대부분 타이백 설계법과 같이 극한평형법에 의한 안정계산법에 근거를 두고 있다. 그러나 보강토 공법에서는 흙이 변형되어야 보강효과가 발현되며 한계평형안정해석법에서는 흙의 변형을 고려할 수 없기 때문에 실제로 발휘되는 보강재 인장력과 필요한 보강재 강성을 합리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불가능하며, 보강토체 내의 응력이 과다 평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블록식 보강토 옹벽으로 지지된 철도노반의 열차 하중 전달 메카니즘을 명확히 하고 보강토 구조물 및 보강토체 내의 변위·변형 거동을 고찰하기 위해 실대형실험을 수행하였다. 연성그리드로 부분 보강한 블록식 옹벽과 강성그리드로 전면 보강한 블록식 옹벽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높이 2.6m, 폭 5m, 뒷길이 6m로 실험벽체를 구축하고 현재의 설계기준에 부합하는 궤도를 부설하여 열차 하중을 재하하는 방식으로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에서는 자중, 정하중 재하-제하, 동하중 재하의 3단계로 구분하여 벽체 변위, 벽체수평토압, 연직토압, 연직변위 및 지오그리드 변형율을 측정하였다. 정하중 재하실험은 최대 윤중 20tonf까지 4tonf씩 단계별로 하중을 재하한 후 제하하는 방식으로 동하중 재하 전·후에 대해 2회 실시하였다. 또한 동하중 재하시험은 하중진폭 5tonf~20tonf, 재하주파수 5Hz, 재하횟수 100만회를 반복재하하는 방법으로 수행하였다. 블록식 보강토 옹벽으로 지지된 철도노반에 대해 자중 및 열차 정·동하중 재하시험을 통해 벽체 변위와 지오그리드 변형율 및 벽체 변위와 수평토압을 측정하여 상관관계를 분석하였으며, 연직 및 수평토압의 측정결과를 기존 이론과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열차하중의 영향범위 및 최대 인장력 분포 등을 분석하여 열차 하중의 철도노반으로의 전달메카니즘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요약문 = ⅰ 표차례 = ⅶ 그림차례 = ⅷ 기호해설 = xiv 제 1 장 서론 = 1 1.1 연구배경 = 1 1.2 연구 동향 = 3 1.2.1 토압 = 4 1.2.2 변위 = 6 1.2.3 인장력/인장변형율 = 7 1.2.4 철도적용사례 = 8 1.3 연구 목적 및 필요성 = 9 1.4 연구내용 및 범위 = 11 제 2 장 이론적 배경 = 12 2.1 철도하중 = 12 2.1.1 철도하중의 일반적 특성 = 12 2.1.2 연직하중의 결정 = 13 2.2 보강토벽 공법 = 19 2.2.1 보강토 공법의 분류 = 19 2.2.2 보강토벽 공법의 종류 = 21 2.3 보강토벽 이론 = 27 2.3.1 보강 메카니즘 = 27 2.3.2 전면벽 메커니즘 = 28 2.3.3 내적 안정 설계방법 = 29 2.4 국외 철도적용사례 = 34 2.4.1 독일 = 34 2.4.2 일본 = 36 제 3 장 실대형 실험 = 40 3.1 개요 = 40 3.2 토목섬유 보강재 및 보강블록 = 42 3.2.1 토목 섬유 보강재 = 42 3.2.2 보강 블록의 특성 = 46 3.3 토목섬유 보강 철도노반 재하실험 = 47 3.3.1 시험 지반의 특성 = 47 3.3.2 실험장치 = 52 3.3.3 실험 하중의 결정 = 60 3.3.4 실험수행 = 64 제 4 장 실험결과 = 73 4.1 개요 = 73 4.2 블록식 보강노반의 자중에 의한 거동 = 76 4.2.1 수평토압 = 76 4.2.2 연직토압 = 80 4.2.3 지오그리드 변형율 = 87 4.2.4 수평변위 및 연직변위 = 92 4.3 블록식 보강노반의 열차 정하중에 의한 거동 = 94 4.3.1 개요 = 94 4.3.2 노반 압력 = 95 4.3.3 수평토압 = 97 4.3.4 연직토압 = 105 4.3.5 지오그리드 변형율 = 115 4.3.6 수평변위 = 124 4.3.7 연직변위 = 127 4.4 블록식 보강노반의 열차 동하중에 의한 거동 = 130 4.4.1 개요 = 130 4.4.2 수평토압 = 132 4.4.3 연직토압 = 139 4.4.4 지오그리드 변형율 = 151 4.4.5 수평변위 = 161 4.4.6 연직변위 = 167 제 5 장 결과고찰 = 172 5.1 개요 = 172 5.2 지오그리드 변형율 = 172 5.2.1 잔류변형율 = 172 5.2.2 재하압력 분포범위 = 175 5.2.3 최대인장력 = 181 5.2.4 지오그리드 스프링상수 = 183 5.3 벽체 변위 = 191 5.3.1 벽체 누적소성변위 = 191 5.3.2 벽체변위의 재하압력 의존성 = 193 5.3.3 벽체 탄성변위 = 195 5.4 수평토압 = 196 5.4.1 잔류수평토압 = 196 5.4.2 탄성수평토압 = 201 5.5 연직침하 = 202 5.5.1 누적 연직침하량 = 202 5.5.2 최대연직탄성변위 = 205 5.6 연직토압 = 207 5.6.1 최대연직토압 = 207 5.6.2 탄성연직토압 = 212 제 6 장 결론 = 213 부록 = 217 부록-Ⅰ. 축조 안정화단계 추이 그림 = 218 부록-Ⅱ. 열차동하중 재하 전·후 재하-제하 곡선 = 224 참고문헌 = 237 Abstract = 256|표차례 표 2.1 철도하중의 종류 = 12 표 2.2 각종 기관차의 축중 및 거리 = 14 표 2.3 세계 각국의 고속전철의 축중 = 15 표 2.4 세계 각국에서 적용되는 충격계수 = 16 표 2.5 보강토 공법의 분류와 보강기능 = 20 표 2.6 보강토 공법 비교 = 21 표 3.1 강성 그리드의 공학적 특성 = 44 표 3.2 연성 그리드의 공학적 특성 = 44 표 3.3 블록의 규격 = 46 표 3.4 연결핀의 규격 = 46 표 3.5 시료의 액성한계 및 소성한계 = 48 표 3.6 시료의 입도시험 결과 = 49 표 3.7 흙시료의 균등계수 및 곡률계수 = 49 표 3.8 다짐시험 결과 = 50 표 3.9 하중재하장치 사양 = 54 표 3.10 열차하중의 가정 = 61 표 3.11 경부선의 통과톤수 = 62 표 3.12 계측기 기호 = 68 표 3.13 DCP 시험결과 = 70 표 5.1 국철 궤도 정비기준 = 201 표 5.2 궤도보수상의 관리치와 대처방법 = 202|그림차례 그림 2.1 속도별 i값의 증가치(일본) = 17 그림 2.2 텔아르메 공법의 기본 구성 = 22 그림 2.3 지오그리드 = 23 그림 2.4 지오콤포지트 = 23 그림 2.5 지오신세틱을 이용한 보강토옹벽 공법 종류 = 24 그림 2.6 전면벽의 역학적 분류 = 25 그림 2.7 보강 메카니즘 = 27 그림 2.8 수직응력-전단강도 = 28 그림 2.9 전면벽의 종류와 작용 토압 = 29 그림 2.10 다양한 수평토압 분포 = 31 그림 2.11 전형적인 보강토벽의 깊이에 따른 인장력 분포 = 33 그림 2.12 보강성토 단면 = 35 그림 2.13 급경사 옹벽 시공 = 35 그림 2.14 시공후의 급경사 옹벽 = 35 그림 2.15 소음 저감 급경사 보강토 옹벽 = 36 그림 2.16 방음벽을 시공한 GRS-RW 단면 = 37 그림 2.17 전철주를 갖는 GRS-RW 단면 = 37 그림 2.18 GRS-RW 시공후 성토체 단면 = 38 그림 2.19 일차 시공단면도 = 39 그림 2.20 이차 시공단면도 = 39 그림 3.1 강성 지오그리드의 구조 = 44 그림 3.2 연성 그리드의 형상 = 44 그림 3.3 강성·연성 그리드의 특성 곡선 = 45 그림 3.4 입경가적곡선 = 49 그림 3.5 시료의 다짐곡선 = 50 그림 3.6 수평방향 변형에 따른 전단응력의 변화 = 51 그림 3.7 수직응력 변화에 따른 전단응력의 변화 = 51 그림 3.8 종합궤도노반시험 장치 전경 = 52 그림 3.9 종합궤도노반 시험장치 종단면도 = 53 그림 3.10 종합궤도노반 시험장치의 횡단면도 = 53 그림 3.11 재하장치 단면도 및 반력프레임과 재하장치 연결부 = 54 그림 3.12 반력 프레임 고정 고장력 볼트 = 55 그림 3.13 토조 내부 전경 = 56 그림 3.14 블록배면에 부착된 토압계 = 57 그림 3.15 토압계의 검증곡선 = 57 그림 3.16 가속도계 및 설치개념도 = 58 그림 3.17 변위계 = 59 그림 3.18 로드셀 = 59 그림 3.19 침하판의 매설 = 60 그림 3.20 열차 통과시 노반부에 작용하는 토압분포 = 63 그림 3.21 철도노반의 응답과 작용 = 64 그림 3.22 실대형시험 단면조성 = 65 그림 3.23 실대형 시험 단면조성 절차 = 66 그림 3.24 실대형시험 단면도 = 67 그림 3.25 동적콘관입 시험 = 70 그림 3.26 국철의 열차하중에 의해 유발된 전형적인 지반진동 측정예 = 71 그림 3.27 공진시험 결과 = 72 그림 4.1 실대형 실험 순서도 = 73 그림 4.2 궤도 부설전 수평토압의 분포 = 78 그림 4.3 궤도부설후, 안정화단계, 전정재하후의 수평토압분포 = 79 그림 4.4 궤도부설전 연직토압분포 = 81 그림 4.5 궤도부설직후와 안정화후의 연직토압분포 = 82 그림 4.6 궤도부설전 깊이별 연직토압분포 = 83 그림 4.7 궤도부설후 깊이별 연직토압분포 = 85 그림 4.8 안정화후 깊이별 연직토압분포 = 86 그림 4.9 궤도부설전·후 지오그리드 변형율 분포 = 88 그림 4.10 안정화후 지오그리드 변형율 분포 = 89 그림 4.11 등변형율선도(연성그리드 보강벽) = 90 그림 4.12 등변형율선도(강성그리드 보강벽) = 91 그림 4.13 안정화 후의 벽체 변위 = 92 그림 4.14 안정화 후의 연직 변위 = 93 그림 4.15 주행하중에 따른 침목 하중분담 개념도 = 95 그림 4.16 단순화된 도상내 압력 분포 범위 = 95 그림 4.17 설계하중 분포 = 96 그림 4.18 도상내의 압력 등고선 = 96 그림 4.19 노반압력 산정방법 = 97 그림 4.20 전정재하시 수평토압 = 99 그림 4.21 전정재하시 재하전·후 수평토압 = 100 그림 4.22 후정재하시 재하전·후 수평토압 = 101 그림 4.23 전정재하시 수평토압 증분 = 103 그림 4.24 전·후 정재하시 수평토압 증분 = 104 그림 4.25 전정재하시 연직토압 = 106 그림 4.26 전정재하시 재하 전·후 연직토압 = 107 그림 4.27 전정재하시 연직토압증분 = 108 그림 4.28 전정재하시 재하 전·후 연직토압증분 = 109 그림 4.29 전정재하시 깊이별 연직토압(연성그리드 보강벽) = 111 그림 4.30 전정재하시 깊이별 연직토압(강성그리드 보강벽) = 112 그림 4.31 전정재하시 깊이별 연직토압증분(연성그리드 보강벽) = 113 그림 4.32 전정재하시 깊이별 연직토압증분(강성그리드 보강벽) = 114 그림 4.33 전정재하시 변형율 분포 = 116 그림 4.34 후정재하시 변형율 분포 = 117 그림 4.35 전정재하시 변형율 증분 = 119 그림 4.36 후정재하시 변형율 증분 = 120 그림 4.37 전정재하시 등변형율선도 = 122 그림 4.38 전정재하시 등변형율증분선도 = 123 그림 4.39 전정재하시 수평 변위 = 125 그림 4.40 후정재하시 수평 변위 = 126 그림 4.41 전정재하시 연직변위 = 128 그림 4.42 후정재하시 연직변위 = 129 그림 4.43 전형적인 측정데이터 = 131 그림 4.44 탄성진폭과 소성의 정의 = 132 그림 4.45 동재하시 수평토압 = 134 그림 4.46 동재하시 높이별 수평토압 = 135 그림 4.47 동재하시 탄성수평토압 = 137 그림 4.48 동재하시 탄성수평토압 = 138 그림 4.49 동재하시 연직토압(연성그리드 보강벽) = 140 그림 4.50 동재하시 연직토압(강성그리드 보강벽) = 141 그림 4.51 동재하시 벽체로부터 이격거리별 연직토압 = 142 그림 4.52 동재하시 깊이별 연직토압(연성그리드 보강벽) = 143 그림 4.53 동재하시 깊이별 연직토압(강성그리드 보강벽) = 144 그림 4.54 동재하시 탄성연직토압(연성그리드 보강벽) = 146 그림 4.55 동재하시 탄성연직토압(강성그리드 보강벽) = 147 그림 4.56 동재하시 벽체로부터 이격거리별 탄성연직토압 = 148 그림 4.57 동재하시 깊이별 탄성연직토압(연성그리드 보강벽) = 149 그림 4.58 동재하시 깊이별 탄성연직토압(강성그리드 보강벽) = 150 그림 4.59 반복재하에 따른 지오그리드 변형율(연성그리드 보강벽) = 152 그림 4.60 반복재하에 따른 지오그리드 변형율(강성그리드 보강벽) = 153 그림 4.61 동재하시 지오그리드 변형율 = 154 그림 4.62 동재하시 지오그리드 변형율 증분 = 156 그림 4.63 동재하시 지오그리드 탄성변형율 = 157 그림 4.64 동재하시 등변형율선도 = 159 그림 4.65 동재하시 등변형율증분선도 = 160 그림 4.66 동재하시 벽체 소성변위 = 162 그림 4.67 동재하시 높이별 벽체 소성변위 = 163 그림 4.68 동재하시 벽체 탄성변위 = 165 그림 4.69 동재하시 깊이별 벽체 탄성변위 = 166 그림 4.70 동재하시 소성연직변위 = 168 그림 4.71 동재하시 이격거리별 연직소성변위 = 169 그림 4.72 동재하시 탄성연직변위 = 170 그림 4.73 동재하시 이격거리별 탄성연직변위 = 171 그림 5.1 전실험단계에서의 변형율(연성그리드 보강벽) = 173 그림 5.2 전실험단계에서의 변형율(강성그리드 보강벽) = 174 그림 5.3 하중 Q에 의해 발생된 연직응력 분포 = 176 그림 5.4 정재하시 변형율 분포(연성그리드 보강벽) = 177 그림 5.5 정재하시 변형율 분포(강성그리드 보강벽) = 178 그림 5.6 연직압력의 분포범위 추정 = 179 그림 5.7 벽체 높이별 최대 인장력의 측정값과 예측값 비교 = 181 그림 5.8 정규화 최대 인장력 분포 = 182 그림 5.9 강성 일체 보강토벽의 모델화 = 183 그림 5.10 보강재의 스프링 값의 고려 방법 = 183 그림 5.11 재료의 인장강성으로부터의 스프링 값 산출방법 = 184 그림 5.12 정하중 재하시 벽체변위와 지오그리드 변형율 관계 = 185 그림 5.13 재하압력과 스프링계수의 관계 (정하중만의 영향) = 187 그림 5.14 재하압력과 스프링계수의 관계(자중+정하중) = 188 그림 5.15 벽체 높이별 스프링 계수 = 189 그림 5.16 벽체 누적수평변위 = 191 그림 5.17 벽체변위의 재하압력 의존성 설명도 = 192 그림 5.18 정하중 재하-제하시의 저항계수 및 변형계수 = 193 그림 5.19 벽체 높이별 벽체 탄성변위 분포 = 195 그림 5.20 수평토압 측정치와 이론치의 비교 = 196 그림 5.21 벽체 상부에서 측정된 가속도(peak-to-peak 진폭) = 198 그림 5.22 수평토압 측정값과 M-O법과의 비교 = 199 그림 5.23 동하중에 의한 벽체탄성토압 = 200 그림 5.24 전체 실험단계에서 발생된 누적 연직 침하량 = 203 그림 5.25 차량위치와 변위 파형 = 204 그림 5.26 철도에서 침하각 구하는 방법 = 205 그림 5.27 동하중 재하시 최대연직탄성변위 = 206 그림 5.28 연직토압 측정값과 이론값과의 비교(연성그리드 보강벽) = 207 그림 5.29 연직토압 측정값과 이론값과의 비교(강성그리드 보강벽) = 208 그림 5.30 정·동재하시의 높이별 연직토압 분포 = 210 그림 5.31 동하중 재하시 벽체높이별 연직탄성토압 분포 = 211-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블록식 보강토 옹벽으로 지지된 철도노반의 역학적 거동-
dc.title.alternativeMechanical Behavior of Railway Roadbeds Retained by Geosynthetic Reinforced Segmental Walls-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Lee, Seong Hyeok-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dc.date.awarded2005. 2-
dc.description.degreeDoctoral-
dc.identifier.localId564283-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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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Engineering > 4. Theses(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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