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의 좌회전 녹색시간 추정방법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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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상수-
dc.contributor.author안혜진-
dc.date.accessioned2018-11-08T07:39:24Z-
dc.date.available2018-11-08T07:39:24Z-
dc.date.issued2007-02-
dc.identifier.other2305-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560-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ITS대학원 :ITS학과,2007.2-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현재 서울시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COSMOS)에서 운영되고 있는 좌회전 검지기 장애발생시 좌회전 녹색시간 배분모형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COSMOS의 좌회전 검지기 장애발생시 녹색시간 배분모형은 일반적으로 장애가 발생한 방향 이동류 포화도비에 따른 녹색시간을 적게 배분하고, 다른 이동류에 상대적으로 많은 녹색시간이 배분된다. 따라서 검지기 장애발생이 일정기간 동안 유지되는 경우 계속적으로 녹색시간은 작게 배분되어 장애가 발생한 방향의 이동류는 최소녹색시간만큼만 배분하고, 다른 이동류의 녹색시간은 계속적으로 많이 배분하는 상황이 된다. 그리고 녹색시간이 많이 배분된 이동류의 수요가 감소되어 녹색시간이 감소되어야 함에도 이를 탄력적으로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모형들을 개발하여 다양한 좌회전 교통량을 대상으로 적용/평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기존모형과 개선모형들에 대하여 평균제곱오차(MSE)와 평균절대오차(MAE)을 사용하여 정상운영시와 오차를 비교분석한 결과 모형8(장애발생시 같은 요일 및 시간의 1~4주전 포화도를 평균하여 사용하는 모형)이 가장 작은 오차를 나타내었다. 개선모형의 실제적 효과에 대한 평가를 위해 교통운영분석에 많이 사용되는 미시적 시뮬레이션 모형 NETSIM을 이용하여 평균지체시간을 비교하였다. 평가 결과, 제시된 모형8이 기존모형보다 교차로의 지체를 크게 감소시키는 신호시간을 제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론 =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제 2 절 연구 내용 및 범위 = 3 제 3 절 연구 수행절차 = 4 제 2 장 이론적 고찰 = 5 제 1 절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의 연구사례 = 5 제 2 절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 고찰 = 7 제 3 절 검지기 장애발생시 녹색시간 배분 모형 = 11 제 3 장 좌회전 포화도 수정모형 제시 = 12 제 1 절 기존모형 한계 = 12 제 2 절 개선모형 연구 = 21 제 4 장 개선모형의 평가 = 23 제 1 절 평가방법 = 23 제 2 절 대상지점 선정 및 자료수집 = 24 제 3 절 자료의 분석 = 29 제 4 절 시뮬레이션 평가 및 검증 = 47 제 5 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 60 참고 문헌 = 62 Abstract = 63-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의 좌회전 녹색시간 추정방법에 관한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통ITS대학원 ITS학과-
dc.date.awarded2007.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6042-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305-
dc.subject.keyword신호제어시스템-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This study aims at examining and improving the problems with a left turn green time distribution model when a left turn detector operating in real time Cycle Offset Split Model for Seoul (COSMOS) fails. When the current left-turn detector of COSMOS fails, the green time distribution model normally allocates less green time to a movement lane toward where the failure occurs, while distributing relatively more green time to the other lanes. Therefore, if the detection failure lasts for a certain period of time, the movement lane toward the direction of the failure gets increasingly less distributed green time, while the other lanes gets increasingly more green time. Although movement lanes where lots of green time was distributed need to reduce green time in response to decreasing demand, the distribution of green time can not be managed smoothly. In order to resolve the problem, this study developed several models and applied them to various left turn traffic to make improvement suggestions. In respect of existing models and improved models, the study was compared and analyzed normal operation time and its deviation through mean square error(MSE) and mean absolute error(MAE). From the result, model 8 (a model to use mean saturation value of same time same day, 1-4week before the failure of the detector) recorded the lowest deviation. For the practical effects of improved models, NETSIM, the microscopic simulation model generally used for traffic operation anaylsis was utilized to compared with average delaying time. The evaluation results revealed that compared to the existing model, model 8 was found to dramatically reduce delays at the intersection.-
dc.title.subtitle검지기 장애발생시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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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TransportITS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ITS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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