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유출・입부의 교통사고 판별모형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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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오영태-
dc.contributor.author김봉곤-
dc.date.accessioned2018-11-08T07:39:24Z-
dc.date.available2018-11-08T07:39:24Z-
dc.date.issued2007-02-
dc.identifier.other2315-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558-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ITS대학원 :교통공학과,2007.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고속도로의 본선과 달리 유입 및 유출 차량의 급감가속이 많이 발생하는 고속도로 유출·입부 연결로에서의 기하구조 요소에 따른 사고발생 판별모형을 구축하여 교통사고 발생을 방지할 수 있는 기하구조 설계에 도움을 주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지금까지의 고속도로 기하구조에 관련한 사고발생 예측모형은 고속도로 본선 또는 고속도로와 고속도로가 만나는 JC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다. 그러나 정작 고속도로에서 급감가속이 가장 많이 발생하여 사고의 위험성이 많은 고속도로 유출·입부에서의 연구는 소홀히 되어 왔다. 그러므로 본 연구를 통하여 고속도로 유출·입부에서의 판별분석을 통한 사고발생 예측모형을 구축함으로써 사고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기하구조에 대한 분석이 가능하리라 기대된다. 고속도로 인터체인지 유출·입부에서의 교통사고 판별모형을 정립하기 위하여 실제 2003년에서 2005년까지의 교통사고 자료와 각 인터체인지 유출·입부의 기하구조 요소 자료들을 이용하였다. 자료수집 결과 기하구조 누락자료 등을 제외한 63개 자료에 대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중 본선에서 높은 속도를 유지하던 차량이 연결로로 진입하였을 때 급감속으로 인하여 사고가 많이 발생할 것이라 생각되는 37개의 유출연결로에서의 사고에 대해서 별도의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유입 및 유출 연결로에서는 판별율 79.37%를 나타낸 변수 5개(곡선장, 종단경사, 횡단경사, 가감속차로장, 길어깨폭)를 적용한 모형을 선택하였으며, 유출 연결로에서는 판별율 89.19%를 나타낸 변수3개(곡선장, 횡단경사, 길어깨폭)를 적용한 모형을 선택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론 =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3 제2장 이론적 고찰 = 5 2.1 고속도로 유출입부 설계 기준 = 5 2.2 기존 교통사고 예측모형 분석 = 9 2.3 관련 연구 검토 = 21 제3장 고속도로 유출입부 교통사고 및 기하구조 현황 = 25 3.1 교통사고 현황 = 25 3.2 기하구조 현황 = 29 제4장 교통사고 판별모형 정립 = 33 4.1 방법론 = 33 4.2 분석결과 = 38 4.3 모형 정립 = 44 4.4 검정 = 53 제5장 결론 및 향후연구과제 = 56 5.1 결론 = 56 5.2 향후 과제 = 59 부록#1 판별분석 결과 = 60 참고문헌 = 68 Abstract = 69-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고속도로 유출・입부의 교통사고 판별모형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Kim, Bong-Gon-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Kim, Bong-Gon-
dc.contributor.department교통ITS대학원 교통공학과-
dc.date.awarded2007.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6039-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315-
dc.subject.keyword유출입부-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The study on Discriminant model of traffic accidents at the interchange of freeway has been proposed through the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traffic accidents and geometric aspects of the interchange of freeway. This study is purposed to establish the forecasting model for traffic accident occurrence at the interchange of freeway. And when we plan the road design at the interchange, we applicate this model to the design guideline for prevent the traffic accident. In this study, we analyzed both about the 63 interchange and 37 debouch interchange of freeway based on the traffic accident data of Korea Highway Corporation. And, the independent variables of the traffic accidents have been chosen based on the correlation analysis and they are identified as radius of curve(RC), length of curve(LC), vertical grade(VG), horizontal grade(HG), length of de・acceleration lane(LD), and width of shoulder(WS). As a result of this study, the discriminant models were established, and results are like below. ◁표 ▷(원문을 참조하세요) By this models, all the 63 cases about traffic accident were not predicted perfectly. Because traffic accident at the interchange of freeway is caused by not only geometric factor(road condition) but also traffic and driver condition. So, In the further study, finding method to quantifying of traffic and driver condition is needed. And, the forecasting models shall be established including the all the factor related to traffic accident occur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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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TransportITS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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