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S 모형을 적용한 전산수업에서 학습자 유형이 학습동기와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김성완 | - |
dc.contributor.author | 윤종성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39:19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39:19Z | - |
dc.date.issued | 2006-08 | - |
dc.identifier.other | 1696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526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2006. 8 | - |
dc.description.abstract | ARCS 모형은 수업에서 4가지 요소를 적지적소에 배치하여 그 요소들이 활발하게 작용하여 학습자의 학습동기 및 학업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기존 연구들을 통해서 보여 졌다. 그러나 실습시간이 수업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전산 수업에서는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했고 특히, 학습자 유형에 따른 학습동기, 학업성취도는 기존의 연구에서는 대부분의 연구가 ARCS 와 학습동기, 학업성취도에 관련되어서 그 결과들이 대부분 긍정적으로 나왔다. 그러나 수많은 학생들로 이루어진 수업에서 학습자들의 유형에 따른 학습동기나, 학업성취도에 대한 연구는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다. 수업의 중요한 요소인 학습자가 각각의 수업방식에 따라서 어떤 영향을 받는지, 또한 그 영향을 분석하여 학습자 유형에 맞는 올바른 수업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Keller의 ARCS 학습동기화 요소들을 적절하게 활용한 수업이 학습자의 학습동기와 학업 성취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 학습자 유형에 따라서 ARCS 수업방법과 전통적인 수업방법에서의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4 1. ARCS모형과 학업 동기 4 2. ARCS모형과 학업 성취도 11 3. 학습자유형과 학습동기,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12 Ⅲ. 연구방법 17 1. 연구 설계 17 2. 연구 대상 18 3. 검사 도구 19 4. 연구 절차 22 5. 자료 처리 24 Ⅳ. 연구 결과 25 1. 수업 방식과 학습자유형에 따른 학습동기 분석 25 2. 수업 방식과 학습자유형에 따른 학업성취도분석 26 Ⅴ. 요약 및 결론 29 1. 요약 29 2. 결론 30 3. 제언 31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ARCS 모형을 적용한 전산수업에서 학습자 유형이 학습동기와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 | - |
dc.date.awarded | 2006.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5501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696 | - |
dc.subject.keyword | ARCS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