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명지도의 효과적인 방법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하영화 | - |
dc.contributor.author | 고은정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39:17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39:17Z | - |
dc.date.issued | 2005-08 | - |
dc.identifier.other | 653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516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05. 8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내용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의 목적 = 3 Ⅱ.수학 교육과 증명지도 = 3 1. 수학교육의 목적 = 3 2. 증명의 의의 및 필요성 = 6 Ⅲ.이론적 배경 = 10 1. Van-Hiele의 이론적 배경 = 10 2. Van-Hiele 수준의 교수-학습 5단계 = 14 3. Van-Hiele이론의 수학 교육학적 의미 = 17 Ⅳ. 선행 연구 고찰과 제7차 교육과정 = 17 1. Piaget 인지발달론의 각 발달단계상의 특징 = 17 2. Freudenthal의 수학화 학습-지도론 = 20 3. Balacheff의 증명의 네 단계 = 22 4. Tall의 증명에 관한 인지 발달 이론 = 31 5. 제7차 교육과정 = 35 Ⅴ. 현행 기하 교육 과정의 문제점 = 38 1. 기하증명의 난점 = 38 2. 기하증명이 어려운 이유 = 39 3. 지시적 수업으로 인한 증명지도의 문제점 = 44 4. 연역적 전개의 교육적 문제점 = 46 Ⅵ. 효과적인 기하 증명지도 개선 방향 = 47 1. 공리적 방법에 의한 형식적 증명 지도 = 47 2. 논증·기하에서의 정의의 강화 = 53 3. 분석-종합법의 역동적 통합에 의한 증명지도 강화 = 53 4. Van-Hiele 교수-학습 5단계에 따른 학습 모형 = 55 Ⅶ. 결론 및 제언 = 63 1. 결론 = 63 2. 제언 = 64 참고 문헌 = 66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증명지도의 효과적인 방법에 관한 연구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 |
dc.date.awarded | 2005.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4893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653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