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영재교육기관 운영 실태 분석

Author(s)
장윤혜
Advisor
방승진
Department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5-08
Language
kor
Abstract
현재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한번쯤 우리아이가 영재가 아닐가 라는 생각은 꼭하며 그에 아울러 아이가 영재교육을 받기를 원하는 부모들이 많다. 수학분야에서의 영재성을 발휘하여 경시대회등에서 입상을하게 되거나 교육원에서 영재교육을 받는다면 자랑거리가 된다. 하지만 영재교육을 받는학생들 경시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은 학생들이 수학 과학분야에서 계속 공부를 하지 않고 다른 분야로 진학을 하게된다. 이는 이공계기피현상과도 관련이 있겠고 영재교육을 받음으로서 자신 스스로가 이학문에 애착을 보임이 적은 까닭이다. 그 이유는 아직 영재교육이 걸음마수준을 벗어나지 못해 영재아들을 수학분야에서 높은 업적솨 성과를 얻도록 이끌어 나가는데 부족함이 있는듯하다. 그 부족함을 찾고자 경기도에서 실행되어지고있는 대학교 부성 과학영재교육원 각시 교육청에서 행해지고있는 교육청 부설 영재교육원 경기도교육청에서 지원이 되어지는 각학교의 영재학급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현재 시작단계에 있는 영재교육이 좀더 발전될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보았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512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