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학생의 창의성에 대한 분석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하영화-
dc.contributor.author신종숙-
dc.date.accessioned2018-11-08T07:39:16Z-
dc.date.available2018-11-08T07:39:16Z-
dc.date.issued2005-08-
dc.identifier.other737-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509-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05. 8-
dc.description.abstract21세기 인재가 갖추어야 할 덕목의 하나로 세계 주요 기업들은 창의성을 꼽는다. 창의성의 신장은 우리나라의 교육의 주안점이자 목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영재학생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는 창의성 교육을 일반 학생들에게도 그 영역을 넓히고자 창의성을 검사,분석하여 창의성 교육에 기반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개방형문항 3문제를 중학교 2학년 학생 80명을 대상으로 검사하였으며,채점은 창의성을 유창성,독창성,융통성 3가지로 분류하여 각 항목마다 점수를 두어 가늠하였다. 연구과제는 다음과 같다. 1. 일반 중학생을 대상으로 개방형 문항을 통해 반응을 알아본다. 2. 반응을 유형별로 정리해 보고 취약점을 살펴본다. 3. 일반 중학교 학생들의 창의성을 키우기 위한 지도방향을 제시해 본다. 위의 과제를 분석하기 위하여 개방형 문항의 반응을 유형별로 정리하여 그 반응의 빈도와 종류 등을 분석하고,그에 따른 지도방향을 제시해 보았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 = 3 3. 용어의 정의 = 4 4. 연구의 제한점 = 7 5. 기대되는 효과 = 7 Ⅱ. 이론적 배경 = 8 1. 선행연구 = 8 2. 수학적 창의성 = 10 3. 개방형 문제 = 15 Ⅲ. 연구방법 및 연구 결과 = 21 1. 연구대상 = 21 2. 연구실제 = 21 3. 개방형 문항 검사지 = 21 4. 검사실시 및 자료 분석 방법 = 23 5. 자료 분석 및 결과 = 25 Ⅳ. 연구 결과 = 37 Ⅴ. 제언 = 42 참고문헌 = 43 부록 1 개방형 문항 검사지 = 45-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중학교 학생의 창의성에 대한 분석-
dc.title.alternativeShin, jongsook-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Shin, jongsook-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수학교육-
dc.date.awarded2005.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4883-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737-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