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부 교통류의 운영평가지표에 대한 정량적 특성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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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오세창-
dc.contributor.author김상곤-
dc.date.accessioned2018-11-08T07:39:02Z-
dc.date.available2018-11-08T07:39:02Z-
dc.date.issued2010-02-
dc.identifier.other10514-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42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2010. 2-
dc.description.abstract도시부 교통 혼잡을 완화․관리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교통개선사업(TSM, TDM 등)추진이 요구되며, 교통 혼잡의 주요원인을 판단하는 것은 교통개선사업 추진을 위한 필수적인 사전조치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교통류의 상태정보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연구 분야이다. 1979년 도시부 교통류의 소통 상태를 분석하기 위한 방안으로 R. Herman과 I. Prigogine는 Two-Fluid Model를 제시하였다. 이는 교통류의 상태를 거시적인 관점에서 정량화하여 분석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그러나, Parameters를 통해 교통 혼잡을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없다는 단점도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는 『2004년 중앙버스전용차로』도입에 따른 도시부 교통류의 변화를 Two-Fluid Parameters를 통해 Before and After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국외 도시간 Parameters 비교를 통해 연구대상지역의 정량적 운영수준을 분석하였다. 아울러, Parameters 변화에 따른 교통 혼잡상태를 정규화 하여 혼잡기준․운영평가기준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활용하여 연구대상지역의 도로․교통 운영 상태를 평가하였다. 제한적인 현장실험이었으나 도시부 교통류의 객관적 운영평가지표로서 정량적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교통개선사업의 효과분석, 예산수립의 근거자료로서 활용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제한된 Probe car․자료수집횟수 등으로 인해 운전자 Behavior 및 돌발 상황을 고려한 확대연구는 향후 연구로 남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서론 1 1.1 연구배경 1 1.2 연구목적 및 수행방법 2 2. 기존 연구 및 관련 문헌 고찰 3 2.1 국내 교통류 평가지표 연구 3 2.1.1 도로교통 혼잡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3 2.1.2 교통혼잡특별관리구역의 지정 및 관리방안에 관한 연구 4 2.1.3 2007년 전국 교통혼잡비용 추정과 추이 분석 연구 4 2.2 국외 교통류 평가지표 연구 6 2.2.1 NCHRP Report 398: Quantifying Congestion 6 2.2.2 Urban Mobility Report 2009 7 2.3 기존 연구의 검토 및 시사점 10 3. 도시부 교통류의 정량적 운영평가방안 11 3.1 도시부 교통류의 통행특성 11 3.2 정량적 운영평가방안의 도입 필요성 13 3.3 도시부 교통류의 운영평가를 위한 Macroscopic Theory 15 3.3.1 Kinetic Theory 15 3.3.2 Ergodic Theory 17 3.3.3 Two-Fluid Model 19 4. Probe Data를 활용한 정량적 운영평가 24 4.1 연구대상지역 선정 및 자료수집 25 4.1.1 연구대상지역 선정 25 4.1.2 Probe car를 이용한 자료수집 26 4.2 도시부 교통류의 정량적 운영평가 29 4.2.1 평균통행속도 분석 29 4.2.2 Two-Fluid Parameters 분석 31 4.2.3 국외 도시간 Two-Fluid Parameters 비교 38 4.3 도시부 교통류의 운영상태 진단 39 5.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44 5.1 결론 44 5.2 향후 연구과제 46-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도시부 교통류의 운영평가지표에 대한 정량적 특성분석-
dc.title.alternativeA Study of Quantified Characteristics of the Performance Indicators for Urban Traffic Flow-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Sanggon KIM-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dc.date.awarded2010.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8345-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514-
dc.subject.keywordMacroscopic Theory-
dc.subject.keywordTwo-Fluid parameters-
dc.subject.keywordBefore and After study-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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