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쌍둥이 형제의 수학 학습에 겪는 어려움에 대한 사례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황동주-
dc.contributor.author김보경-
dc.date.accessioned2018-11-08T07:38:58Z-
dc.date.available2018-11-08T07:38:58Z-
dc.date.issued2009-08-
dc.identifier.other10113-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400-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09. 8-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용어의 정의 5 4. 연구의 제한점 6 5. 기대효과 7 Ⅱ. 이론적 배경 1. 검정고시의 개념 8 2. 고등학교 졸업 검정고시 범위 10 3. 수학학습 부진학생의 개념 13 4. 수학 학습 부진의 요인 15 5. 대학수학능력시험 17 Ⅲ. 연구방법론 1. 연구 대상 21 2. 연구 방법 및 절차 23 3. 연구 대상 현장과 현황 24 4. 연구 대상 학급의 묘사 25 5. 자료수집과 분석방법 25 1) 인터뷰 25 2) 수업관찰 27 3) 전화통화 및 문자, 메신저 29 Ⅳ. 연구결과 및 분석 1. 국가검정고시의 한계 31 2. 기초학습 및 선수학습 결손 33 3. 특수한 상황에서의 주변인식 및 열등감 47 4. 일상생활에서의 자신감 상실 49 5. 교사와 학생간의 부정적인 인간관계 51 V. 결론 및 제언 1. 결론 54 2. 제언 58 참고문헌 60 [표 목 차] <표 Ⅱ-1> 고등학교 졸업 검정고시 범위 : 국어 10 <표 Ⅱ-2> 고등학교 졸업 검정고시 범위 : 수학 10 <표 Ⅱ-3> 고등학교 졸업 검정고시 범위 : 사회 11 <표 Ⅱ-4> 고등학교 졸업 검정고시 범위 : 도덕 11 <표 Ⅱ-5> 고등학교 졸업 검정고시 범위 : 과학 12 <표 Ⅱ-6> 고등학교 졸업 검정고시 범위 : 국사 12 <표 Ⅱ-7> 수학 학습 부진학생에 대한 개념적 정의 14 <표 Ⅳ-1> 기초학습과 선수학습의 결손 : 동생의 경우 34 <표 Ⅳ-2> 기초학습과 선수학습의 결손 : 형의 경우 40 <표 Ⅴ-1> 쌍둥이의 검정고시 시험 점수 55 <표 Ⅴ-2> 쌍둥이의 200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점수 56 [그 림 목 차] [그림 Ⅱ-1] 일반 학습 부진 요인 및 수학 학습에 대한 부진의 요인 16 [그림 Ⅲ-1] 검정고시 수학과목 32-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한 쌍둥이 형제의 수학 학습에 겪는 어려움에 대한 사례 연구-
dc.title.alternativeKim Bo Kyung-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Kim Bo Kyung-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수학교육-
dc.date.awarded2009.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7929-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113-
dc.subject.keyword쌍둥이-
dc.subject.keyword형제-
dc.subject.keyword수학-
dc.subject.keyword학습-
dc.subject.keyword어려움-
dc.subject.keyword연구-
dc.title.subtitle검정고시와 대입을 준비하는 한 쌍둥이 형제의 특수한 상황에서의 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