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전도거리를 이용한 충돌속도 예측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이상수 | - |
dc.contributor.author | 조용직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38:58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38:58Z | - |
dc.date.issued | 2009-02 | - |
dc.identifier.other | 9862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399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ITS대학원 :교통공학과,2009. 2 | - |
dc.description.abstract | 국문요약 자전거 전도거리를 이용한 충돌속도 예측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현재 우리나라의 자전거사고 분석은 제한된 속도와 한정된 차종 및 인체모형을 이용한 외국의 연구를 그대로 적용하고 있는 실정이어서 다양하게 발생되는 사고를 보다 과학적으로 규명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신체 조건과 국산 자동차의 특성에 부합하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차대자전거 사고에 있어서 주요 쟁점 사항이 되고 있는 자동차의 충돌속도 예측 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충돌 속도와 자전거 전도거리가 명확한 23건의 실제 사고 자료를 이용하였으며, 충돌속도와 자전거 전도거리의 관계에서 선형 회귀식을 유도하였다. 유도된 회귀식의 검증을 위해 타이어 흔적에 근거하여 자동차 충돌속도를 판단할 수 있는 2건의 실제 사례를 통해 비교해 본 결과, 타이어 흔적에 근거한 충돌속도 분석 결과와 유사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실험에 소요되는 비용과 안전의 문제를 해결하면서 국내에서의 실제 사고 자료를 바탕으로 자전거사고의 주 쟁점사항인 충돌 속도를 밝힐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다는데 의미를 두고자 한다. 그러나, 자전거사고라는 특수성 때문에 수집된 표본이 수적으로 적고, 대형차량은 제외되어 모든 차량에 대한 분석 모형을 개발하지 못한 아쉬움이 남는다. 향후 자료를 더욱 보강하여 본 연구에 한정된 차종뿐만 아니라 대형차량에 대한 연구도 병행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 목 차 - 제 1장 서 론 1 제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 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 제 2장 기존 자전거사고의 분석이론 고찰 4 제 1절 교통사고 재현의 일반 개요 4 제 2절 자전거사고의 개요 4 1. 자전거사고의 일반적인 특성 4 2. 충돌 형태에 따른 운동 특성 7 제 3절 자전거사고의 충돌속도 및 전도거리 분석모형 9 1. 물리식에 의한 충돌속도의 계산 9 2. 기존의 자전거사고 분석모형 11 3. 기존 자전거사고 분석모형의 한계 12 제 3장 자전거 전도거리를 이용한 충돌속도 예측 모형개발 13 제 1절 사고 자료의 수집 및 분류방법 13 제 2절 충돌속도 예측 모형의 개발 15 1. 본넷트형 승용차량의 충돌속도와 자전거 전도거리의 관계 15 2. RV형 및 소형승합차량의 충돌속도와 자전거 전도거리의 관계 17 3. 승용차량과 RV형 및 소형승합차량의 충돌속도별 자전거 전도거리 비교 18 4. 승용차량과 RV형 및 소형승합차량의 충돌속도 예측 모형 개발 20 5. 자전거 전도거리 예측 모형 개발 22 제 3절 모형의 검증 24 1. 사례 1 24 2. 사례 2 28 3. 평가 30 제 4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32 참 고 문 헌 34 ABSTRACT 35 감 사 의 글 37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자전거 전도거리를 이용한 충돌속도 예측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Cho yong jik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Cho yong jik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통ITS대학원 교통공학과 | - |
dc.date.awarded | 2009.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7610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862 | - |
dc.subject.keyword | 자전거사고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